안양시, 올해 더 좋아지는 제도 10선 공개..."시민들 더 많은 혜택 누리길"
안양시, 올해 더 좋아지는 제도 10선 공개..."시민들 더 많은 혜택 누리길"
  • 최경묵 기자
  • 승인 2024.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출산지원금 2배 인상 소급적용·청년임대주택 공급 등

[안양=팍스경제TV] 올해부터 안양에 사는 청년 가구에게 이사비가 최대 50만 원까지 지급되고, 초등학교 졸업 시 졸업앨범비로 6만 원이 지원됩니다.

시는 출산지원금 2배 인상 소급 적용, 청년임대주택 공급, 자율주행버스 운영 등 ‘2024년 더 좋아지는 제도’ 10가지를 선정했다고 오늘(18일) 밝혔습니다.

최대호 안양시장은 “모두가 행복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좋은 제도를 많이 신설했다”며 “많은 시민이 더 좋아지는 혜택을 누리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사본 -안양시 새해 더 좋아지는 제도 10선(최종).jpg
안양시 새해 더 좋아지는 제도 10선. [이미지제공=안양시]

◈ 출산지원금 2배 인상, 2023년 1월생부터 소급 적용

안양시의 출산지원금이 2배로 인상돼 2023년1월1일 출생아부터 첫째 200만 원, 둘 때 400만 원, 셋째 이상 1천만 원의 지원금을 받게 됩니다. 기존에는 5월 이후 출생아에게만 2배 인상이 적용됐지만, 최근 조례 개정으로 지원 범위가 확대됐습니다. 출산지원금은 첫 지급일로부터 1년마다 주민등록 거주지 확인 후 분할 지급됩니다. 

◈ 청년임대주택 공급…1월16일 덕현지구 입주자 모집 공고

오는 2032년까지 3천106세대의 청년주택 공급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덕현지구(평촌센텀퍼스트) 청년임대주택 입주자를 이달부터 모집 중입니다. 접수기간은 우선공급은 1월 29일부터 2월2일, 일반공급은 2월 13일부터 16일까지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안양도시공사 청약홈페이지의 공고문을 참고하면 됩니다. 올해 하반기에는 비산초교 주변지구(평촌엘프라우드)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입니다.

◈ 청년가구 이사비 최대 50만 원 지원

올해 1월1일 이후 타시에서 안양시로 전입하거나 안양시 내에서 이사를 하는 19~39세 청년은 이사비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운반·포장 등 이사 비용 또는 중개수수료를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합니다. 소득 및 재산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생애 1회만 지원됩니다. 시는 오는 2월 중순 홈페이지에 공고할 예정입니다.

◈ 초등학교 졸업앨범비 최대 6만 원 지원 

시는 경기도에서 처음으로 초등학교 졸업앨범비를 지원합니다. 지원 대상은 안양시에 주민등록을 둔 초등학교 졸업예정자 중 졸업앨범 구입 신청자이며, 지원금액은 앨범 구입 실비로 1인당 최대 6만 원입니다. 대안교육기관 및 다른 지역 소재의 초등학교 졸업예정자도 안양시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면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 행정동 명칭 변경…충훈동·관양동·인덕원동으로

올해 1월 1일을 기준으로 기존 석수3동은 ‘충훈동’으로, 관양2동은 ‘인덕원동’으로, 관양1동은 ‘관양동’으로 변경됐습니다. 숫자 나열식 명칭보단 지역의 역사와 정체성을 반영한 명칭 사용을 위해섭니다. 지난해 주민 주도로 구성된 ‘행정동 명칭변경 추진위원회’의 의견을 반영해 관련 조례를 개정했습니다. 이번 행정동 명칭 변경은 법정동과는 무관하며, 신분증이나 주민등록등·초본, 건축물대장 등 각종 공부상의 변동은 없습니다. 

◈ 스마트도시통합센터 신축 이전…더 안전해지는 안양

전국 최고 수준의 관제시스템을 갖춘 스마트도시통합센터가 오는 4월경 신축 이전합니다. 현재 시청 본관 7층에서 운영되고 있는 센터는 시스템 확장성 및 고도화를 위해 동안구청 옆 부지에 건축되는 사물인터넷(IoT) 경기거점센터로 이전합니다. 24시간 재난안전 대응 체계를 보다 촘촘하게 구축할 예정으로, 홍보체험관을 비롯해 가상현실(VR)·확장현실(XR) 체험존, 자율주행차고지 등 시설이 갖춰집니다.

◈ 자율주행버스 ‘주야로’ 운영

자율주행 버스 ‘주야로’가 올해 3월 시범운행을 시작으로 8월부터 본격적으로 안양시를 누집니다. 동안구청~비산체육공원(주간), 안양역~인덕원역(야간) 등의 2개 노선을 대중교통 사각지역 및 취약시간에 운영해 시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버스를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 기후변화 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 개관

기후변화와 관련한 다양한 교육을 추진하는 기후변화 체험교육센터 ‘안양그린마루’가 오는 4월 만안구 석수동에 문을 엽니다. 연면적 573㎡에 본관 지상 2층, 별관 지상 2층 규모로, 전시공간·체험공간·교육실 등이 갖춰집니다. 유아, 초·중·고생,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10여 개의 기후변화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 장애인복합문화관 개관

장애인의 신체적 기능회복과 재활, 평생교육 등 장애인 복지를 위한 장애인복합문화관이 올해 하반기 만안구 안양동에 개관합니다. 연면적 9천989㎡에 지상3층~지상4층 규모로, 평생교육센터·체육관·식당·카페·주차장 등 시설을 갖출 예정입니다. 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소통하고 어울리는 공간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입니다.

◈ 더 많아지는 어린이·청소년 공간

올해 하반기에는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시설 3곳이 늘어납니다. 만안구 안양동에 ‘만안구 어린이 도서관’이 개관해 아이들이 독서하고 꿈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생깁니다. 또한 올해 하반기 박달, 관양에 ‘청소년 문화의 집’이 새롭게 문을 열어 기존 만안·석수·호계·평촌에 있는 청소년 문화의 집에 더해 총 6곳으로 늘어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