풀무원,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 선언..."기후 위기 앞장"
풀무원,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 선언..."기후 위기 앞장"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4.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풀무원이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넷 제로(Net Zero, 탄소중립)와 생물 다양성 보존을 중심으로 한 네이처 포지티브(Nature Positive)를 추진하며 기후 위기와 생물 다양성 위기 대응에 앞장섭니다.

풀무원(대표 이효율)은 창사 40주년을 맞아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에 기여하기 위해 기존 친환경(Eco-Friendly) 전략에서 보다 실천적 의미를 강조한 ‘친환경 케어(Eco-Caring)’ 전략을 선언하고, 넷 제로와 네이처 포지티브를 실현하기 위해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에 대한 중장기 목표와 로드맵을 수립하여 풀무원 국내외 제조 사업장과 주요 공급 기업에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풀무원은 넷 제로와 네이처 포지티브를 실현하기 위한 추진 전략으로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에 대한 중장기 목표를 수립했습니다.

풀무원은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넷 제로 전략으로 2035년까지 온실가스 20%를 감축하고(2022년 대비), 나아가 205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0으로 만들겠다는 로드맵을 담았습니다. 

넷 제로는 기업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발생하는 직접 온실가스 배출(Scope 1), 기업이 운영하는 시설에서 구매한 전력 등에서 발생하는 간접 온실가스 배출(Scope 2), 기업의 경영활동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Scope 3) 총량을 2050년까지 0으로 만들겠다는 도전적인 목표입니다. Scope3은 출퇴근, 제품 유통, 폐기물, 협력사에서 가져오는 원료 등 Scope1 및 Scope2를 제외하고 기업이 소유하지 않는 외부 시설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까지 포함합니다.

​또, 풀무원은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고 자연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2035년까지 수자원을 2022년 대비 13% 감축, 플라스틱을 20% 감축하는 네이처 포지티브 로드맵을 마련했습니다. 선언적인 성격에 머무르지 않고 구체적인 감축 목표와 추진 방향까지 설계함으로써 ‘실천’에 방점을 둔 것이 특징입니다.

풀무원은 구체적으로 ▲지속가능 에너지 ▲지속가능 수자원 ▲지속가능 원재료 ▲지속가능 파트너십 총 4가지 추진 방향을 수립하고 온실가스, 수자원, 플라스틱 감축을 적극적으로 실현해 나갈 예정입니다.

풀무원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실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에너지로의 전환, 에너지 효율 개선, 친환경 차량 도입, 지속가능 원료 사용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신재생 에너지는 온실가스를 감축하는 동시에 에너지 비용 증가에도 대응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위해 풀무원은 전국의 제조 사업장과 물류센터에 단기적으로는 태양광 발전,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에너지를 활용할 계획입니다. 제품 생산 시 발생하는 유기성 폐기물을 에너지로 자원화하는 사업도 검토 중입니다.

풀무원은 제품 탄소 배출량 산정 시스템을 개발하고 사업장에서 배출되는 배출량에 대해 예상 탄소 가격을 매겨 투자 시 검토의 기준으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온실가스 배출에 있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Scope 3과 관련해선 스마트팜 시범 사업을 통해 저탄소 콩, 샐러드, 마른 김 양산 체제를 단계적으로 구축해 나갑니다. 콩, 수산물 등 지속가능한 원료 구매 비중도 높여갈뿐더러 동물복지 축산, 계란 비중도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물류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전기와 수소 화물 차량 도입도 적극적으로 추진합니다.

풀무원은 환경 데이터 관리를 위해 작년 12월 넷 제로 클라우드 시스템을 도입하고, 이 솔루션을 활용하여 전사 통합 환경 데이터 관리를 위한 ESG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이 플랫폼 구축으로 풀무원 전사 모든 법인과 협력사의 온실가스 데이터 통합 모니터링이 가능해져 더욱 적극적으로 실질적인 탄소 감축 관리를 할 계획입니다.

풀무원은 온실가스뿐 아니라 수자원 보호를 위해 물 사용량과 오염물질 배출을 줄이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충북 음성과 전북 무주, 중국 북경, 미국 플러턴(Fullerton), 길로이(Gilroy) 등의 공장에 폐수 처리 시설을 증설하여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멸종위기 열목어 복원 사업에 참여하여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풀무원은 환경 친화 인증 소재 사용, 재활용 기술 설계, 플라스틱 사용 절감을 추진하며 2035년 플라스틱 20% 감축(2022년 대비)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포장에도 신경 쓰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용기 경량화, 플라스틱 트레이 제거 등을 통해 2021년 대비 104톤의 플라스틱 사용량을 감축했습니다. 바이오 플라스틱, 재활용 PP(폴리프로필렌) 포장, 단일소재 PE(폴리에틸렌) 포장 연구 개발을 통해 지속가능한 포장 솔루션을 모색해 나갈 계획입니다.

풀무원 홍은기 ESH실 실장(상무)은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미션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지구 환경을 위해 친환경 케어 전략을 수립하고 풀무원 공급망 전체로 확대하고자 한다”며 “친환경 케어 전략이 선언이 아닌 실천과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