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폐공사, CEO가 참여하는 '지식경영'…ICT기업과 문화기업으로 전환 가속화
조폐공사, CEO가 참여하는 '지식경영'…ICT기업과 문화기업으로 전환 가속화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4.0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독서와 토론(Book Insight)으로 조직의 전문성 제고와 소통 강화…전문가와 명사의 월례 특강(Business Insight)으로 환경변화에 능동적 대응
한국조폐공사 임직원들이 본사 대강당에서 'Business Insight' 특강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조폐공사]
한국조폐공사 임직원들이 본사 대강당에서 'Business Insight' 특강을 듣고 있다. [사진제공=한국조폐공사]

[대전=팍스경제TV] 한국조폐공사(이하 공사)는 화폐수요 감소에 대응해 제조업에서 ICT전문기업, 문화기업, 수출기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고 있다고 오늘(12일) 밝혔습니다. 

공사는 임직원이 변화된 새로운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도록 하기 위해 Book Insight(독서경영)와 Business Insight(명사특강)을 두 축으로 하는 지식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성창훈 사장은 지난해 10월 취임 후 "1300명의 임직원들이 1년에 1권씩 책을 읽고 공유하면 공사는 1300권의 지식이 축적 된다"고 강조하면서 독서경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공사는 사내 인트라넷에 'Book Insight' 게시판을 개설하고 임직원들은 읽은 책의 주요내용과 공사에 주는 시사점을 게재하고 있습니다.

임직원들은 지난해 12월부터 지금까지 총 55권의 책(월평균 20명 내외)을 공유했으며 매월 게재자 전원에 대해 포상해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북인사이트에 참여한 한 직원은 "CEO도 직접 참여하는 독서와 토론을 통해 직원 간 의사소통이 원활해지고 서로의 관점을 이해하며 존중하는 문화가 형성되는 것 같다"며 "회사의 상황을 공유하는 계기가 되고 조직 전반에 전문성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아울러 전직원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명사의 특강을 듣는 월례 'Business Insight'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요즘 핫한 충주시청 김선태 주무관을 초청해 회사 내 부쩍 늘어난 MZ세대와의 공감을 위해 '혁신과 소통을 통한 업무성과 사례' 특강을 시행했습니다.

올해에는 1월 KAIST 이광형 총장의 '미래학자의 시선으로 본 미래의 기원'을 시작으로 ▲2월 풍산화동양행 이제철 대표이사가 'K-예술형 주화와 화폐시장'을 ▲3월에는 국민경제자문회의 이인호 부의장이 '2024년 경제전망 및 정책 방향'이란 주제로 직원들에게 Insight를 제공했습니다. 

공사는 특강을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성창훈 사장은 "우리공사가 제조업에서 ICT기업과 문화기업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공부하는 임직원이 돼야 한다"며 "앞으로도 AI 특강 시리즈 등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