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부터 목재제품 합법벌채 신고대상 확대
5월부터 목재제품 합법벌채 신고대상 확대
  • 박희송 기자
  • 승인 2024.0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산림청, 펄프 등 5개 품목 1년간 계도기간 종료 앞두고 업체 대상 현장 설명회 
[사진제공=산림청]
[사진제공=산림청]

[대전=팍스경제TV] 산림청은 22일 오는 5월 16일부터 합법벌채 수입신고 대상에 원목, 제재목, 합판, 목재펠릿 등 기존 4개 품목에서 5개 목재품목이 추가된다고 밝혔습니다.

'합법벌채 수입신고'는 목재제품 수입·통관 전 벌채허가서 등을 제출해 합법적으로 벌채됐음을 산림청장에게 신고하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는 지난 2018년부터 합법목재 교역제도를 도입, 4개 품목을 신고 대상으로 지정해 운영해 왔으나 최근 미국, 유럽연합 등 국제적으로 합법목재 교역 통관규제가 강화돼 기존에는 원자재만 적용됐던 기준이 완제품까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에 따라 5개 목재품목을 신규로 추가했습니다.

이번에 추가되는 품목은 ▲목재펄프 ▲파티클보드 ▲섬유판 ▲단판 ▲성형목재로 지난해 5월부터 신고대상으로 지정됐으나 목재업계의 부담을 고려해 1년간 계도기간을 운영해 왔습니다.

산림청은 오는 5월부터 본격적인 제도시행을 앞두고 목재업계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주요 항만지역을 중심으로 추가 설명회를 시행할 계획입니다.

현장 설명회는 지난 19일 서울지역을 시작으로 3월 29일 부산, 4월 3일 군산, 4월 15일 인천 등에서 시행되며 ▲신규대상 품목 수입신고 절차 ▲임산물교역시스템 이용방법 ▲EU 산림전용방지법 등 목재 교역과 관련된 국제동향 등을 자세하게 안내할 계획입니다.

남송희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은 "합법벌채 수입신고에 대한 업계의 이해도를 높여 제도가 조기 안정화되기를 바란다"며 "투명한 목재교역을 위해 산업계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를 요청한다"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