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공공청사 19곳, 임대주택과 공공시설로 재탄생한다
낡은 공공청사 19곳, 임대주택과 공공시설로 재탄생한다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7.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선정
경찰서·선관위 등 국·공유지 11곳 공공청사·청년임대주택으로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출처|국토교통부]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출처|국토교통부]

[세종=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전국의 낡은 경찰서와 선거관리위원회 건물 등 19곳이 공공청사나 임대주택으로 재건축된다.

정부는 28일 김동연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지 19곳을 발표했다.

국유지는 기획재정부가 인구 30만 이상 도시의 30년 이상 된 노후 청사 173곳에 대한 전수조사를 거쳐 영등포 선관위와 옛 부산남부경찰서, 충남도경 등 총 8곳이 선정됐다.

지자체 소유의 공유지는 국토교통부가 전수조사를 거쳐 서울 오류1동주민센터와 광주시 남구청, 부산시 남구 여성회관 등 총 11곳이다.

선정 기준은 청사노후도와 개발 필요성, 추가 개발가능한 면적, 교통 등 입지여건과 파급효과 등을 고려했다.

특히 이번에 선정된 옛 부산남부경찰서 부지의 경우 남아있는 경찰서 건물을 인근 부산시 소유의 여성회관과 통합 개발하는 국·공유재산 최초의 공동개발 사례다.

30층 규모의 랜드마크로 개발돼 공공청사와 300가구의 청년임대주택, 일자리 창출을 위한 창업지원 공간으로 통합 활용될 예정이다.

영등포 선관위 건물은 현재 261%의 용적률을 800%로 최대개발해 청사와 76가구의 청년임대주택이 결합된 복합청사시설로 개발 예정이다.

이밖에 기재부는 경기도 남양주의 비축토지 5330㎡를 통계청·선관위 통합청사와 근린생활시설, 142가구의 임대주택 개발 등으로 활용하는 계획 등을 발표했다.

이번 선도사업을 통해 임대주택 총 2770가구가 공급될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포함해 공공청사를 활용한 임대주택을 우선적으로 1만가구 공급하고, 사업 후보지를 추가로 발굴해 추가로 1만가구 공급을 추진할 방침이다.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사업은 지난 7월25일 발표된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방향에 포함된 것으로, 이번 선도사업 선정 이후 지자체 공모를 거쳐 오는 12월에 1차 사업지를 확정할 계획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노후 공공청사 복합개발 선도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건설경기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청년 등 주거취약계층의 주거비 부담을 경감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번 사업은 도심 재생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더하고 입지가 양호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한편 공공서비스의 질을 제고시킬 수 있는 만큼 지자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