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영식 코레일 사장, 사회적가치 창출 경영 본격 확대
오영식 코레일 사장, 사회적가치 창출 경영 본격 확대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코레일-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협약
오영식 코레일 사장, 사회적가치 창출 전담 미래혁신실 구성
오영식 "사회적 가치 실현, 철도 공공성 강화 계기 될 것"

[팍스경제TV 박혜미기자]
(앵커)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이 사회적가치를 높이기 위한 경영을 본격 확대하고 있습니다. 오늘 고용노동부 산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사회적경제기업 지원 협약을 맺었는데 말뿐인 협약이 아닌 실제 성과를 내겠다는 포부입니다. 박혜미 기자입니다.

(기자)
한국철도공사, 코레일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에 발벗고 나서기로 약속했습니다.

이날 협약을 통해 코레일과 진흥원은 철도공사 역사에 있는 공간에 판매장을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사회적기업의 판로를 지원합니다.

 
또 사회적기업의 형태나 철도공사의 사업에 따른 다양한 사회적경제 사업모델을 발굴하고, 창업활동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두 기관은 사회적기업뿐만 아니라 영세 중소 기업을 아우르는 제품홍보나 마케팅 등을 지원하기 위한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습니다.

<송남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본부장>
"공공기관들이 사회적경제 조직들의 일할 수 있는 일의 터전들을 만들어주고 지원해주고 홍보해준다는 의미에서 코레일의 사회적경제기업 지원이 굉장히 큰 의미를 갖는 것 같습니다."

오영식 사장은 지난 2월 취임 후 곧바로 사회적가치 창출 전담기관으로 공사 내 미래혁신실을 만들었습니다.

미래혁신실은 상생하는 사회적가치 실현과 이를 위한 기획, 그리고 코레일의 서비스 혁신을 담당하는 세 부서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기존에는 각 부서별로 사회적기업이나 장애인기업 등 영세중소기업의 물건을 구매하거나 특설매장을 마련하는 방식이었습니다. 하지만 오 사장이 취임하면서 전담 부서가 구성된겁니다.

앞서 오 사장은 지난달 12일 대전 본사에서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워크숍을 열고 철도 공공성 강화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최근에는 코레일 해직 승무원들에 대한 특별채용을 실시하기로 결정하면서 사회적가치 경영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진흥원은 이번 협약이 실질적 효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코레일은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송남철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본부장>
"이벤트식으로 사진 한번 찍고 끝나는 자리가 아니라..이 자리가 굉장한 이벤트가 아니라 그냥 우리가 죽 길을 가는데 그 중에 한 시점이었으면 좋겠어요."

<함성훈 한국철도공사 미래혁신실장>
"사회적 경제기업에 대한 지원, 그리고 역사 내 홍보관이나 판매관을 개설하고 활성화시키는 그런 역할들을 우선 시작하려고 하고 있고요 앞으로 전국적으로 확대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박혜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