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폴란드 PKO은행과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IBK기업은행, 폴란드 PKO은행과 포괄적 업무협약 체결
  • 이순영
  • 승인 2018.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기업은행)
(사진=기업은행)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IBK기업은행(은행장 김도진)은 지난 13일 동유럽 진출 중소기업의 현지금융 지원 등 금융서비스 거점 확보를 위해 폴란드 PKO은행과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국내은행과 폴란드 은행 간의 첫 업무협약입니다.

이번 협약은 △상호 진출기업 현지금융 지원 △외환(수출입·송금·신용장 통지 등), 국제금융, IB 업무 협력 △상호 진출 사무소지점에 대한 업무지원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PKO은행은 정부가 최대주주인 국영은행으로 폴란드 전국에 1,192개의 점포망을 보유하고 있는 자산규모, 시장점유율 1위의 상업은행입니다.

이번 협약은 해외 진출 중소기업 금융 지원이라는 기업은행 글로벌 전략의 일환으로, 기업은행 향후 폴란드 대표사무소 개설도 계획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은행측은 폴란드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이유에 대해 현재 자동차, 전자 부문 등을 중심으로 400여개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최근 대기업들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시설 투자와 함께 협력 중소기업들의 신규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한편 기업은행은 2012년부터 현재 폴란드 PKO은행을 비롯해 독일 도이치은행, 스페인 산탄데르은행 등 17개 해외 유수은행들과 업무협약을 맺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폴란드 진출의 첫 단추로, 사무소 또는 지점 개설 전에 현지금융 노하우를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향후 동유럽에 진출한 중소기업에게 보다 원활한 현지금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