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헌 금감원장 "금융시스템 근간은 신뢰...소비자 보호 중요"
윤석헌 금감원장 "금융시스템 근간은 신뢰...소비자 보호 중요"
  • 이순영
  • 승인 2018.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팍스경제TV)
(사진=팍스경제TV)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기술이 주도하는 시기에도 금융시스템의 근간이 신뢰에 있다며 소비자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윤석헌 원장은 29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미래의 금융, 새로운 금융감독' 국제 심포지엄 개회사에서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에도 리보 금리 조작, 웰스 파고 스캔들 등 대형 금융사고와 불완전 판매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윤 원장은 "정보의 우위를 가진 금융회사가 소비자의 취약점을 악용하는 사례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서 금융회사의 행태․문화와 금융시장에 대한 폭 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규제․감독방식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힘줘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지금 우리는 혁신적인 기술이 전통적인 금융 거래 방식과 관행을 변화시키고 대체하는 변혁의 시기에 서 있다"며 "정부와 감독기구들도 핀테크 혁신을 활성화하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규제·감독 프로세스에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는 노력을 확대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오늘 심포지엄에는 국내외 금융회사와 핀테크 기업, 감독기구, 연구소 등 총 19개 기관이 참석했습니다. 윤석헌 금감원장의 환영사와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 차크 친아초이(Tjark Tjin-A-Tsoi) 네덜란드 통계청장의 축사에 이어 하영구 전 은행연합회장 신진영 연세대 경영학과 교수, 김 유니스(Eunice Kim) 이화여대 교수(젠더법학연구소장) 등이 좌장으로 참여한 토론회가 연이어 열렸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