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리딩 카드사로 재도약할 것”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리딩 카드사로 재도약할 것”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0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사진=KB국민카드]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 [사진=KB국민카드]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이 오늘(2일) 2019 신년사에서 “올해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가장 힘든 한 해가 될 것”이라며 “다가올 대내외 환경 변화로 카드사가 보유했던 핵심 경쟁력이 더 이상 경쟁에서 유효하지 않을 수 있고 시장에서 사라질 수도 있다는 위기 의식이 존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사장은 카드사 사업 기반에 위협으로 다가올 대상으로 △감내하기 힘들 정도의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카드 금융 총량 규제 △제로페이 등 경쟁 사업자의 등장 등을 꼽으며 “위기는 늘 있는 것이고 위기는 곧 위험하지만 기회인 만큼 위축되기 보다는 더 적극적으로 모든 사업 전략을 추진해 나갈 것”을 당부했습니다.

또 2019년이 리딩 카드사로 재도약 하기 위한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모든 사업 분야 정교화를 통한 기존 사업 내실화 △새로운 사업 모델로의 전환 가속화 및 적극적 투자를 통한 미래에 대한 철저한 준비 △협업·혁신 내재화와 실행 중심 조직으로의 변화 등 3대 경영 전략을 제시했습니다.

먼저 ‘모든 사업 분야 정교화를 통한 기존 사업 내실화’를 위해 영업, 마케팅, 금융 등 전통적인 사업 영역에서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같은 비용으로 더 큰 효과를 내도록 느슨하게 관리됐던 사업 영역을 더욱 세밀하게 효율화하는 활동을 펼칠 예정입니다.

사업 분야 정교화를 위해 △영업·마케팅 전략 정교화 △고객 세분화(세그먼트) 정교화 △가격(Pricing) 및 한도 운영 전략 업그레이드 △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개인화 마케팅 비중 확대 등을 추진하며 전사 조직별 손익 관리 체계를 도입해 영업 및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손익·성과 측정을 정교화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입니다.

끝으로 ‘협업·혁신 내재화와 실행 중심 조직으로의 변화’를 위한 첫 걸음으로 협업 기반의 업무 연결성 강화를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독립 조직인 ‘애자일(Agile)’ 조직을 본부 중심으로 확대 개편해 협업과 혁신 내재화가 전사로 확산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