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연] 삼성전자, 8K TV 시장 확대..."QLED&마이크로LED 투트랙 전략"
[출연] 삼성전자, 8K TV 시장 확대..."QLED&마이크로LED 투트랙 전략"
  • 배태호 기자
  • 승인 2019.0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한종희 사장, “8K는 4K보다 더 빨리 시장 점유율 늘 것”
- 삼성전자, 올해 세계 60여 개 나라에 8K TV 판매...라인업도 늘려
- 2019년형 QLED 8K TV, 블랙 표현 강화
- 12일 유럽 시작으로 중남미, 중동 등 QLED 8K 공개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앵커]
삼성전자가 지난해 출시한 초고해상도 TV, 8K TV에 대한 시장 확대 방안을 내놨습니다.
시기상조라는 일부 우려를 종식시키려는 듯, 8K 초고화질 TV가 올해 텔레비전 시장의 대세가 될 것이란 자신감을 밝혔습니다. 배태호 산업팀장과 함께 자세한 내용 살펴보겠습니다.

[앵커] 배기자. 지난 8일 삼성전자가 출입기자단을 대상으로 기술 설명회를 열었습니다. 어떤 자리였나요?

[기자] 이날 기술 설명회는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인 삼성디지털시티에서 진행됐습니다.

삼성전자 출입 기자단에게 한종희 삼성전자 영상디스플레이사업부 사장이 직접 기술 설명회와 함께 올 한해 8K TV 시장 확장을 위한 전략을 공개했습니다. 

이날 한 사장은 "텔레비전 시장은 결국 8K로 갈 것"이라고 단언했습니다. 또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QLED와 마이크로LED TV를 두 축으로 삼는 전략으로 8K TV 시장을 선점하겠다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앵커] 
사실 지난해 삼성전자가 8K TV를 출시했을 때, 콘텐츠도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하드웨어만 지나치게 앞서가면서 과연 시장성이 있겠냐는 우려도 있었습니다.

[기자] 
그렇습니다. 사실 5년 전쯤부터 선보인 4K TV도 이제 겨우 시장 점유율을 60% 수준까지 올린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8K TV 출시에 대해 일부에서는 기술적인 의미는 있겠지만, 과연 콘텐츠나 영상 표준화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상황에서 시장 확대가 얼마나 이뤄질 수 있을지 회의적인 시각이 있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데 이 같은 우려에 대해 한종희 사장은 "8K는 4K보다 더 빨리 시장 점유율을 늘릴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자신 있게 말했습니다.

이 같은 근거의 배경에는 지난해 삼성전자의 75인치 이상 TV 판매량 중 절반 가까이가 8K 제품인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인데요.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올해 세계 60여 개 나라에 8K TV를 판매하는 한편, 제품 종류도 98인치 초고가 라인과 55인치 보급형 등을 더해 고객군을 넓힌다는 계획입니다. 특히, 이날 한종희 사장은 콘텐츠 부재에 따른 우려에 대해서는 5G 상용화가 콘텐츠 확대에 도움이 될 것이란 말을 하기도 했는데요.

"최근 영화업계도 8K를 사용하고 있고, 오히려 이를 4K로 다운해서 내놓는 상황"이고, "추가 콘텐츠 생산도 늘고 있다."고 말했고요. 또 "유튜브의 8K 공급, 그리고 5G 연계가 이뤄지면 콘텐츠는 충분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앵커] 2019년형 8K TV는 지난해 출시한 제품보다 더 나은 성능으로 더 많은 나라에 공급될 예정이죠?

[기자] 그렇습니다. 올해 출시 예정인 QLED 8K TV는 새로운 화질 기술을 적용했다는 것이 삼성전자 설명인데요.

밝기 분포와 블랙 비율 등 각각의 영상의 특징을 분석해 블랙 표현을 한층 강화했다는 점이 특징이고요.

또 TV 정면뿐 아니라 좌측이나 우측에 치우쳐서 보더라도 정면에서 보는 것과 같은 시야각을 확보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삼성전자는 오는 12일 유럽에서 열리는 거래처 초청 행사를 시작으로 서남아, 중남미, 중동 등 지역별로 2019년형 8K TV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시장조사 업체 IHS 마켓은 올해 30만 대 수준인 8K TV 출하량은 4년 뒤인 2022년이면 16배 넘게 증가해 500만 대를 넘을 것으로 전망했는데요.

삼성전자 역시 내년부터 경쟁업체들이 본격적으로 8K TV를 내놓으면서 초화질 TV 시장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앵커]
8K TV 시장을 개척한 삼성전자가, 향후 치열해진 시장에서 대세가 될지, 아니면 개척자에 그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배기자. 수고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