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시민·기업 중심 스마트시티 조성
정부, 시민·기업 중심 스마트시티 조성
  • 이정 기자
  • 승인 2019.02.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정부가 시민과 민간 기업 중심의 스마트시티를 조성합니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3일 부산 벡스코에서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현재 백지상태인 부지의 장점을 살려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조성하는 사업으로 부산과 세종에 조성됩니다. 

지난해 1월 입지 선정 이후 기본 구상과 시행계획 수립을 거쳐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과 서비스 접목 등을 추진 중입니다. 연내 실시설계를 마무리 짓고 올 하반기 조성공사에 착수해 2021년 말부터 주민 입주를 목표로 추진됩니다. 

오늘 발표된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과거 공공 주도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합니다. 

기업 주도의 스마트시티 조성을 위해 스마트시티 관련 대·중소기업 및 벤처 스타트업 113개 사가 회원사로 참여한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도 이날 출범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에 법이나 제도 개선 사항을 건의하고 상호 기술 협력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 등을 상호 협력하게 됩니다.

먼저 세종시 5-1 생활권은 자율주행 및 공유 기반의 첨단 교통수단 전용도로와 개인 소유 차량 진입 제한구역 등이 실현될 예정입니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급격한 고령화나 일자리 감소 등 도시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로봇 및 물관리 관련 신산업 육성을 중점적으로 추진합니다.  특히 도시 내 물순환 전 과정에 첨단 스마트 물관리 기술 서비스를 적용해 기후 변화에대응하는 '한국형 물 특화 도시모델'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올해 시범도시 관련 신기술 접목과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모두 11개 사업에 265억원의 예산을 투입합니다.

분야별로 가장 권위 있는 공공‧연구기관을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각 전담기관에서 디지털 트윈, 데이터‧AI 센터 등 선도기술과 교통‧헬스케어‧에너지‧환경‧안전 등 관련 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업 등을 선정해 연차별(’19~’21년)로 사업을 관리한다는 계획입니다.

시범도시 조성 후에도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업‧지자체‧사업시행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방침입니다.

규제 개선도 추진합니다. 개정된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시범도시 내 자율차‧드론 등 신산업 육성과 개인정보를 익명처리한 데이터의 원활한 활용을 위한 특례가 15일 부터 시행되며,혁신적 도시계획(입지규제 완화), 공유차량 활성화, 수열에너지 인정범위 확대 등 특례도 조속히 입법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입니다.

국토부 관계자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는 조성 과정은 물론 입주 이후에도 혁신을 거듭하게 될 것”이라며 “스마트시티가 미래 신산업으로 육성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도약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