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철성의 눈] 1300만 돌파 '극한직업' 속 『수원왕갈비통닭』은 수원에 없다!
[박철성의 눈] 1300만 돌파 '극한직업' 속 『수원왕갈비통닭』은 수원에 없다!
  • 박철성 팍스경제TV 리서치센터 국장
  • 승인 2019.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염태영 수원시장,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원왕갈비통닭』 홍보 촌극... “오류, 미처 몰랐다!”
◈어바웃필름 김성환, “부천 ‘푸드트럭’ 업체 루쏘팩토리, 촬영현장에서 조리 제공!”
◈푸드트럭 업체, 주연 유승룡과 영화 부터 인연... 두 번째 치킨 도전기!

[박철성 팍스경제TV 리서치센터 국장]

닭을 잡을 것인가, 범인을 잡을 것인가’ 1300만 관객의 <극한직업>에 등장하는 수원왕갈비통닭에 대한 원조 논란이 뜨겁다. 팩트확인 결과 부천 소재, 푸드트럭 업체가 촬영현장에서 직접 조리, 제공했음이 밝혀졌다. 사진은 영화 포스터.

 

1300만 흥행 대박을 터뜨린 영화 <극한직업>. 영화에 나오는 수원왕갈비통닭<극한직업>의 열기를 이어 받았다. 원조 논란이 이는 등, 세간에 이슈몰이를 하고 있다.

그런데 수원왕갈비통닭은 정작 수원에 없다는 사실. 취재진이 영화 제작사인 어바웃필름을 통해 팩트를 확인했다. 이를 통해 <극한직업>수원왕갈비 통닭은 수원에 없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영화 <극한직업>이 관객 1300만을 돌파했다. 영화진흥위원회 제공.

 

<극한직업>은 해체 위기의 마약반 5인방이 위장 창업한 <마약치킨>이 맛 집으로 거듭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코믹 수사극이다.

낮에는 치킨장사! 밤에는 잠복근무!』 『수원왕갈비통닭은 영화 <극한직업>(감독 이병헌 · 제작 어바웃필름)에 그렇게 등장한다.

마약반 형사들이 마약범들의 아지트, 코앞에 차린 통닭집이 바로 수원왕갈비통닭이다.

지금까지 이런 맛은 없었다. 이것은 갈비인가? 통닭인가? , 수원왕갈비통닭입니다!” 영화 <극한직업>에서 수원왕갈비통닭측의 고객응대 인사말이다.

<극한직업>의 열기가 수원왕갈비통닭으로 이어지면서 곳곳에서 특수를 노리고 있다. 급기야 도처에서 원조타령들이다.

심지어 일부 언론과 방송매체들 조차 그들의 상술(?)에 희생양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팩트 확인을 하지 않고 기사화, 또는 방송에 내보내는 상황이 적지 않다는 것.

<극한직업> 제작사, 어바웃필름 김성환 대표. <극한직업>은 관객 1300만 돌파와 코미디 영화 흥행 1위까지, 겹경사로 이어지고 있다. 김대표는 영화 속 수원왕갈비통닭은 푸드트럭 업체인 루쏘팩토리가 촬영 현장에서 조리, 제공했다.”라고 밝혔다.

영화 <극한직업> 스크롤은 수원왕갈비통닭푸드팀 한인수, 김병훈, 유해민, 노성준[루쏘팩토리]’가 제공했음을 명시했다.

 

이와 관련, <극한직업> 제작사인 어바웃필름 김성환 대표는 취재진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스크롤에 나오듯 영화에 등장하는 수원왕갈비통닭은 푸드 트럭(Food truck) 업체인 루쏘팩토리 측에서 제공했다면서 수원왕갈비통닭을 촬영 현장에서 직접 조리했다.”라고 확인했다.

배세영 작가

 

또 김 대표는 마약반 5인방이 만든 수원왕갈비통닭은 배세영, 허다중 작가의 아이디어였다.”면서 이를 이병헌 감독도 좋아했다라고 수원왕갈비통닭탄생 비화를 전했다.

한 언론에 소개된 수원시 염태영 시장의 수원왕갈비통닭 홍보는 오류였음이 확인됐다. 신문기사 캡처. 사진은 기사 특정사실과 관계없음.

8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국 시장·군수·구청장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자들과 악수하고 있다. 이날 염태영 수원시장은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원지역의 수원왕갈비통닭을 홍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수원시는 미처 몰랐다라고 오류를 인정했다. 팩트 확인을 하지 않고 빚어진 촌극이었다는 지적이다. [청와대사진기자단]

 

한편 지난 8, 염태영 수원시장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국 기초단체장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원 지역의 수원왕갈비통닭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진풍경을 보였다.

하지만 수원시는 “(수원왕갈비통닭제공처가 부천 소재, 프드트럭 업체인 루쏘팩토리였음을) 미처 몰랐다라고 잘못을 인정했다.

물론 지자체 단체장 입장에서 재밌는 홍보소재였긴 했다는 평가.

그러나 정확히 팩트 확인을 하지 못한 해프닝이었다는 지적이다.

염태영 수원시장이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전국 기초단체장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수원 지역의 수원왕갈비통닭홍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수원시 측 관계자는 “(미처 팩트 확인이 안 된 오류였지만) 몰랐네요.”라고 카톡 문자를 통해 잘못을 인정했다. 미디어캠프 신원 제공.

형사역으로 열연한 진선규 배우와 수원왕갈비통닭루쏘팩토리 레시피 개발팀 한인수 실장. 영화 <극한직업>에 등장한 수원왕갈비통닭은 푸드 트럭 업체가 현장에서 조리, 제공했다는 것이 관계자들을 통해 확인됐다.

 

◈『수원왕갈비통닭을 조리, 제공한 루쏘팩토리는 푸드트럭 전문 조합 기업!

영화 <극한직업>수원왕갈비통닭을 직접 조리, 제공한 루쏘팩토리(대표 이경남)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푸드트럭 전문 업체인 루쏘팩토리는 다양한 푸드 트럭(Food truck) 전용 조리 개발업체라는 것. 영화와 드라마, 예능 촬영 때 케이터링(Catering)을 제공하는 푸드 트럭 전문 조합 기업이다.

특히 이번 <극한직업>, 주인공 유승룡 씨와는 지난 영화 <염력>에서부터 인연을 맺었다고.

사실상 루쏘팩토리로는 치킨소재의 스토리가 담긴 <염력>에 이은 두 번째 치킨 도전기였다.

영화 극한직업에 나온 수원왕갈비통닭을 들고 포즈를 취한 루쏘팩토리 이경남 대표.

 

류승룡씨와의 인연은 영화 <염력>에서부터 시작됐다. 촬영장 주변에 식당이 없어 출연자스태프들이 힘들어할 때마다 케이터링(출장 식사제공) 서비스를 여러 번 제공했다. 그게 인연이 됐다.”

이경남 대표는 서울 흑석동에서 이탈리안 레스토랑을 운영하다가 5년 전 루쏘팩토리를 차렸다.

루쏘팩토리는 <기억의 밤> <슬기로운 감빵생활> <아는 형님> <언더나인틴> <뷰티 인사이드> <마음의 소리> 등 여러 영화, 방송 현장에 케이터링 서비스를 제공했다.

지난해 SBS를 통해 전파를 탄 <백종원의 푸드트럭>에 등장한 대부분의 푸드트럭이 루쏘팩토리 측 보유 차량들이었다.

루쏘팩토리는 오는 20, 경기도 부천에서 수원왕갈비통닭을 만들어 영화 속 수원왕갈비통닭맛을 일반인에게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극한직업>에 나온 수원왕갈비통닭은 어떻게 탄생했을까.

이 대표는 “<극한직업> 촬영을 계기로 맛있는 치킨 조리에 도전장을 던졌다.”면서 자체적으로 전문 치킨 R&D(Research and Development)팀을 만들었고 크랭크인 직전까지 집중적으로 치킨 레시피 연구에 몰입했다.”라고 말했다.

또 이 대표는 유명 치킨의 레시피 표절은 하고 싶지 않았다.”면서 팀원들과 전국의 유명 치킨 집을 직접 돌며, 수백차례 걸쳐 치킨 요리를 조리했다.”라고 회고담을 털어놨다.

최근 CJ E&M측은 <극한직업>의 천만 관객 돌파기념으로 수원왕갈비통닭레시피를 공개했다. 루쏘팩토리 측이 제공한 것이다.

이에 관련, 루쏘팩토리 측은 이번에 공개된 레시피는 가정에서 간단한 조리용일 뿐, 실제 영화 속에 등장한 정통 수원왕갈비통닭의 레시피가 아님을 밝혔다.

단순히 소나 돼지갈비에 들어가는 양념만을 닭에 입힐 경우 조화가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이럴 경우 자칫 기존의 간장치킨과 차이가 없다는 게 루쏘팩토리 측 조언이다.

news2020@paxetv.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