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흥건설-순천시, 선월택지지구 중학교 이설 두고 대립
중흥건설-순천시, 선월택지지구 중학교 이설 두고 대립
  • 이정 기자
  • 승인 2019.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市 "선월지구에 하수처리장 지어라" 계속 강요
-중흥건설 "신대 하수처리시설과 연계해 놓고 市가 딴말"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순천시가 특정 건설업체에 학교신설 기부를 강요한 데 이어 택지개발지구 사업의 협의 절차를 2년째 미루고 있어 전형적인 갑질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습니다.

순천시는 전남도교육청, 중흥건설㈜,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등과 2017년 11월 30일 순천 신대지구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삼산중학교 이설을 주 내용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협약에 따라 중흥건설은 2020년 3월 중학교 28학급 개교를 위해 공사비 140억 원을 들여 학교시설을 건축한 후 학교부지 2만453㎡를 포함 학교건물을 전남도교육청에 기부하기로 했습니다.

순천시와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은 기존 삼산중학교 용지의 도시관리계획 변경 등 행정적 지원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흥건설은 최근 삼산중학교 이설 공사를 위해 순천시에 선월지구 택지의 하수처리 방법에 대한 협의를 마쳐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러나 순천시가 2년이 넘도록 협의 절차를 미루면서 여러 뒷말을 낳고 있습니다. 실제 중흥건설은 삼산중 이설 협의를 할 때 자신들이 개발을 맡은 선월지구의 하수처리까지 고려해줄 것을 순천시에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협약서에는 들어가지 않았지만 순천시와 삼산중 이설을 논의하면서 선월지구 하수를 순천 신대지구 하수종말처리장에서 받기로 했다는 것입니다. 실제 순천시에서는 신대지구개발당시 선월지구 발생 하수까지 고려하여 당초 400mm 하수 압송관을 600mm로 관경을 높여 설치하라고 하여 허가를 통보 받았다는게 중흥건설 측 입장입니다. 

중흥건설 관계자는 "지난 2017년 7월 당시 전영재 순천시 부시장이 중흥건설 사옥으로 찾아와 140억 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중학교 이설 건축비 기부를 부탁했다"며 "이 자리에서 선월지구 하수 처리 문제를 신대지구 하수처리시설과 연계를 분명히 요청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선월지구에 6천여 세대의 대규모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 하루 평균 6천여 톤의 생활하수가 발생하는데 사업시행자인 중흥건설은 100억 원 정도의 원인자 분담금을 납부할 예정입니다. 상황이 이런데도 순천시는 13일 신대지구 삼산중 이설 관련 보도자료를 내고 "중흥건설이 이설 협약을 이행하지 않을 경우 제3의 사업자 선정 등 다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사실상 압력을 행사했습니다. 또한 이익만 취하는 악덕기업으로 매도하며 지역 민심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삼산중학교 관련 민원의 책임을 중흥건설에 떠넘기려는 모양새입니다.

이에 대해 중흥건설 관계자는 "학교부지와 설계서 등이 모두 중흥건설 소유인데도 순천시가 제3의 사업자 선정 등을 운운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다"며 "이는 사실상 협박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입장을 밝혔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