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생중계] 정부, 해외건설·플랜트 수주에 6.2조원 지원
[현장생중계] 정부, 해외건설·플랜트 수주에 6.2조원 지원
  • 이정 기자
  • 승인 2019.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정 기자] 

[앵커]
우리 건설기업들의 해외수주는 중동과 아시아 지역과 플랜트 분야에 편중돼 유가나 지정학적 요인 변화에 취약합니다. 최근에는 중국의 저가수주 공세에 밀려 한계에 직면한 상황인데요. 정부가 대내외 리스크로 일감 부족에 시달리는 건설업계를 위해 대규모 금융지원에 나섭니다. 14일 정부가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해외수주 활력제고 방안'을 발표했는데요.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들어봅니다.  이정 기자?

 

[기자]

정부가 해외수주 활력을 높이기 위해 금융지원을 확대합니다.

중장기적으로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돕겠다는 취지입니다.

이를 위해 지난해 12월 2019년도 경제정책방향에서 제시한 6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상반기부터 시작합니다. 

먼저 올 상반기 1조원 규모의 수출입은행 특별계정을 신설하는데, 그동안 중단됐던 이라크 등 초고위험국 인프라 사업 수주를 지원하기위해서입니다.

재원은 정부와 수은이 공동으로 부담합니다.

일단 올해는 2018년 배당성향을 축소해 특별계정으로 편입한 뒤, 향후 정부출자를 검토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 중 수은법 시행령 개정 등 관련 법령을 손볼 예정인데, 특별 계정 운용관리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또 수은과 무역보험공사는 정책자금을 2조원 늘려, 터키나 우즈벡과 같은 고위험국가에서 진행되는  인프라 사업의 수주를 지원합니다.

또 3조원 규모의 글로벌 플랜트 건설 스마트시티 펀드도 조성하는데, 중위험국 프로젝트 지원에 쓰일 예정입니다.

당장 올해 1.5조원 규모를 투입하는데, 재원은 정부와 공공기관 출자, 그리고 민간자금을 매칭해 마련합니다.

EDCF 운용지침도 개정할 예정입니다.

일반 수출금융의 금리 부담이 어려운 중소득국으로 경협증진자금 지원 대상을 늘리는데, 자금 부담을 덜기 위해 현재 3~4%인 경진자금 금리도 2~3%로 인하합니다.

여기에 올 상반기 중 신북방 ·신남방 인프라 개발 펀드도 조성해 이를 통한 사업 지원도 시작합니다.

투자개발형 해외 사업에는 민간기업과 공공기관이 컨소시엄 형태로 참여합니다

또 공공기관이 해외수주에 참여하기 쉽도록 예비타당성 조사 기준 등 해외 수주 절차도 간소화합니다.

아울러 사업초기 타당성 조사에서 정부의 자금 등을 지원하고 수주관련 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입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이번 대책의 핵심은 민간기업 공공기관 정부가 일체가 되어 플랜트 건설 스마트시티 등 해외사업 수주위한 팀코리아 체제를 본격가동하는 것입니다."]

정부는 이를 통해 올해 중 47개 사업, 총 780억불 상당의 해외사업 수주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팍스경제tv 이정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