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 외환보유액의 선진국주식 위탁운용기관 2개사 선정
한국은행, 외환보유액의 선진국주식 위탁운용기관 2개사 선정
  • 이순영
  • 승인 2019.0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한국은행은 외환보유액을 위탁받아 선진국 주식에 투자하는 운용기관으로 기존의 외국계 자산운용사 외에 2개의 국내 자산운용사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운용자산규모 등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9개 운용사가 제출한 위탁 제안요청서(RFP)를 기초로 서류심사를 실시했으며 이중 평가점수가 높은 5개사를 대상으로 프리젠테이션 심사를 실시하여 최종 2개 운용사를 선진국 주식 위탁기관으로 선정했습니다. 다만 자산운용업계의 선정기관 비공개 관행 등을 감안해 구체적인 기관명은 공개하지 않았습니다.

한은은 이달중 위탁계약 체결후 각각 1.5억달러(총 3.0억달러) 규모로 위탁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이번 국내 자산운용사 선정은 국내 금융산업 발전 지원의 일환으로 추진된 것으로 국내 자산운용업의 글로벌 경쟁력 제고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한국은행은 2012년부터 중국 위안화 주식투자시 일부 국내 운용사(3개사)를 위탁기관으로 활용하고 있고, 2018년부터 외화채권 매매거래기관으로 국내 증권사(4개사)를 활용*하는 등 국내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국내 증권사와의 외화채권 거래는 총 48억달러(상반기중 11억달러, 하반기중 37억달러) 규모입니다.

한국은행은 위탁운용 성과 등을 보아가며 향후 국내 운용사에 대한 위탁규모 확대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