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크로젠, 미생물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 '출시'..."한국인 장내 미생물 분석에 최적"
마크로젠, 미생물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 '출시'..."한국인 장내 미생물 분석에 최적"
  • 박경현 기자
  • 승인 2019.0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장내 건강 상태 모니터링하는 미생물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 출시
장 유형 및 건강지수, 맞춤형 식습관 개선 가이드 등 제공
마크로젠, 미생물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 '출시'..."한국인 장내 미생물 분석에 최적" [사진=마크로젠]
마크로젠, 미생물 유전정보 분석 서비스 '출시'..."한국인 장내 미생물 분석에 최적" [사진=마크로젠]

 

[팍스경제TV 박경현 기자] 

마크로젠(대표 양갑석)은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 ‘마이바이옴스토리’를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마이바이옴스토리는 장내 미생물의 기능에 착안해 개발된 서비스로, 분변 속에 존재하는 미생물의 종류와 분포도 등을 분석해 현재의 몸 건강 상태를 알아보는 바로미터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것입니다.

장내 미생물은 소화기 건강뿐 아니라 면역균형을 좌우하고 비만, 정신건강, 신경질환, 대사질환 등 우리 몸의 건강 전체에 유기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장내 미생물 환경에 대한 분석 정보와 그에 따른 맞춤형 건강 개선 가이드로 구성돼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장내 미생물 다양성과 균등도, 유익균과 유해균의 비율, 장 유형 및 식습관 개선 가이드, 식약처 인정 유산균 17종의 프로바이오틱스 분포 결과, 배변대사장 질환 등 각종 질환과 연관된 미생물 건강지수, 장 건강 생활 가이드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장내 미생물 환경은 식습관, 생활습관 등 외부 환경의 변화에 따라 다르게 형성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즉, 마이바이옴스토리는 개인의 타고난 유전적 체질을 분석하는 마이지놈스토리와 달리 환경 변수에 의해 후천적으로 변화되는 개인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서비스인 것입니다. 

이를 활용하면 현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 방향을 알아보는 것은 물론, 건강관리 이후의 결과를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는 설명입니다.

해당 서비스는 박테리아의 특정 부분만을 배열하는 16S rRNA 분석이 아닌, 모든 미생물에 대한 전장 유전체를 분석하는 샷건 시퀀싱 방법을 활용할 예정이며, 새로운 미생물 종의 발견 및 대사물질 분석 연구에 활용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양갑석 마크로젠 대표는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는 환경 변수에 따른 차이가 큰 만큼 비교 기준이 되는 레퍼런스 데이터가 매우 중요하다”며 “마크로젠은 의료기관과의 공동연구를 통해 구축한 한국인 2천 명 규모의 고품질 데이터를 레퍼런스로 삼고 있기 때문에, 한국인의 장내 미생물 분석 결과를 도출하는 데 있어서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자부한다”고 서비스 강점을 설명했습니다.

마이바이옴스토리는 의료기관 및 헬스케어 기업과의 연계 서비스 형태로 우선 제공될 예정이며, 추후 단계적으로 일반인 고객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한편, 마크로젠은 지난 3월 호주의 장내 미생물 분석기업인 ‘마이크로바’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신기술이 적용된 마이크로바이옴 서비스를 공동 개발 중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