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경쟁력 높은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틈새 수익형 상품으로 ‘주목’
가격 경쟁력 높은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틈새 수익형 상품으로 ‘주목’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지식산업센터 기숙사, 비슷한 입지 오피스텔보다 저렴한 분양가
입주기업 등 안정적인 임대수요 확보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틈새 수익형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가 주택시장을 정조준하고 있는 가운데 상대적으로 규제가 덜한 수익형 부동산으로 눈길을 돌리는 투자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아는 사람만 안다는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주목받고 있는 것입니다. 주변에 위치한 일반 오피스텔과 상품성에서 크게 차이가 없으면서분양가는 저렴하고 직장과의 접근성이 우수해수요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특히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 경쟁력입니다. 비슷한 입지에 들어선 오피스텔 대비 분양가격이 저렴합니다. 실제로 지난해 6월 경기도 하남시 덕풍동에서 분양한 지식산업센터 ‘한강미사 현대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 전용면적 26㎡의 분양가는 1억2,181만원~1억2,728만원으로 같은 지역에 위치한 ‘하남푸르지오시티’ 오피스텔 동일 면적의 분양가(1억3,114만원~1억5,277만원)와 비교했을 때 최대 3,000만원 가량의 차이가 납니다.

이처럼 비슷한 면적의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와 오피스텔이 가격이 차이가 나는 이유는 오피스텔은 상업지역이나 준주거지역에 지어져 땅값 자체가 비싼 경우가 많지만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공업지역이나 준공업지역에 지어져 상대적으로 땅값이 저렴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각종 부동산 규제정책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수익형 부동산의 틈새 상품으로 주목받고 있는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입주기업 근로자들을 임대수요로 품고 있어 불황에도 강하고 안정적이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여기에 가격 경쟁력이 높다보니 소액투자가 가능하고 기업과의 계약이 많아 공실 우려가 적습니다.

부동산 관계자는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는 소자본으로도 투자가 가능한 만큼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최근 오피스텔이나 상가 등 수익형 부동산 수익률이 점차 낮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틈새투자처로 인기이다”며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를 구매할 때는 주변에 편의시설이나 대중교통망이 잘 갖추어져 있는지 살펴보는 것은 필수적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공급되고 있어 주목 할만 합니다.

동성건설이 경기 부천시 신흥로 284번길 23 일대에 시공하는 ‘신중동 더퍼스트’는 공장과 상업시설,기숙사를 갖춘 지식산업센터로 지하 1층~지상 13층, 1개동 규모의 단지로 지어지며 제조형 특화 지식산업센터 및 근생시설, 기숙사를 갖추게 됩니다.

10~13층에 걸쳐서 입주기업 임직원 등의 주거편의를 위해 기숙사 180실이 만들어집니다. 인근 중동과 상동에 있는 오피스텔의 약 89%가 준공된지 10년 이상된 노후 오피스텔로 신규 상품으로 이동이 기대됩니다. 신중동 더퍼스트 내 근로자수가 약 1500명인데다 인근 사업장의 상근 인구를 타겟으로 하면 약 1만4000여 명의 수요를 얻게 됩니다. 발코니 면적만큼 확장 시공된 상태로 서비스 제공되며 실사용 공간을 더욱 넓혀 보통 오피스텔에서 갖출 수 없는 면적을 누릴 수 있습니다. 지하철 7호선 신중동역을 도보로 이용 가능하며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이마트 등 생활편의시설이 인근에 위치합니다.

인천시 부평구 옛 자일대우자동차판매 부지에서 분양중인 지식산업센터 ‘부평 제이타워 3차’ 내 기숙사는 전 호실이 발코니를 갖춘 복층형으로 설계돼 넓은 공간감을 자랑합니다. 인천 부평 국가산업단지에서 지식산업센터 내 기숙사가 공급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약 6,500명의 내부수요를 독점할 수 있습니다. 전 호실이 발코니를 갖췄으며 부평구 최초로 복층형 기숙사로 설계돼 보다 넓은 공간감을 자랑합니다. 또한 인천지하철 1호선 갈산역이 도보권 내 위치해있습니다.

두산 명학 아너비즈타워는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동 일원에 지하 2층~지상 11층(1개동), 대지면적 6611㎡, 연면적 4만5627㎡로 들어섭니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근린생활시설(상가), 지상 9층~11층에는 기숙사 104실도 함께 들어설 예정입니다. 지식산업센터의 최상부인 9~11층에 위치하며 널찍한 창이 제공되어 채광과 통풍도 우수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테크트리 영통 지식산업센터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신동 일원에 들어서며 연면적 84,381㎡ 규모, 총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로 공급됩니다. 여기에 지상 15층에 총 378실의 기숙사가 갖춰집니다. 단층형, 복층형 등 두 가지 타입의 기숙사가 들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5가 43번지외 4필지에 들어서는 ‘선유도역 투웨니퍼스트밸리’ 지식산업센터는 지하 3층~지상 18층, 연면적 28,238.04㎡의 규모입니다. 이 단지 역시 입주기업 근로자들이 쉴 수 있고 출장 시 숙소를 제공할 수 있는 오피스텔형 기숙사를 갖추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