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실 걱정 없는 수도권 ‘유명거리’ 상가 노려볼까?
공실 걱정 없는 수도권 ‘유명거리’ 상가 노려볼까?
  • 서청석 기자
  • 승인 2019.0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전국 10곳 중 1곳은 ‘텅텅’…일부 수도권 유명거리 상가 공실걱정 ‘제로’
인지도 높은 유명거리 인근 상가 분양 ‘쟁탈전’ 심화…주목할 만한 분양단지 어디?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상가 분양시장에서 수도권 유명 거리에 조성되는 이른바 ‘핫플레이스’ 상권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합니다.

최근 일부 지역에서 상가 공실률이 증가하는 등 시장이 위축되자 카페거리, 문화의 거리 등을 중심으로 인지도가 높은 유명거리 입지를 통해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겠다는 의지가 반영되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2018년 4분기 전국 중대형 상가의 공실률은 10.8%로 집계됐습니다. 전년 동월대비 1.1%P가 높아진 수치입니다. 같은 기간 경기도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도 8,1%로 2017년 같은 기간 대비 약 1%P 상승했습니다. 반면 서울 중대형 상가의 공실률은 7.0%로 1년 동안 변화가 없었습니다.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서울 유명거리 주변 상가의 공실률 감소가 영향을 미쳤다는 평가입니다.

실제 가로수길로 유명한 ‘강남대로’ 주변상권의 중대형 상가 공실률은 2%대 수준입니다. 이와 함께 젊은 상권의 대표주자로 꼽히는 ‘홍대,합정’ 역시 5% 미만으로 서울 평균보다 상가 공실률이 낮습니다. 최근 떠오르는 유명거리를 중심으로 공실률 감소 효과를 본 곳도 있습니다. 4.19 카페거리를 활성화시키고 있는 ‘수유’는 2017년 4분기 11.1%의 상가공실률을 나타냈으나 2018년 4분기 1.8%로 공실률이 급감했습니다.

수도권의 상업시설 부지가 갈수록 줄어들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유명거리 인근 상가 공급에 대한 관심은 앞으로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 유명거리 인근 상가…풍부한 배후수요로 경기침체 속에서도 ‘완판행진’

최근 상가 시장을 살펴보면, 유명거리를 배후수요로 둔 곳은 분양성적도 우수했습니다.

지난해 11월 현대산업개발이 공급한 ‘신촌숲 아이파크’ 단지 내 상가는 총 24개 점포가 하루 만에 완판됐습니다. 해당 상가는 다양한 축제로 인구가 붐비는 ‘신촌이대거리’와 ‘홍대입구’가 도보권에 자리하고 있어 배후수요가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같은 해 7월 현대엔지니어링이 경기도 부천에 선보인 ‘힐스테이트 중동’ 내 상가 ‘힐스에비뉴’는 최고 216대 1, 평균 10대 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며 사흘 만에 마감됐다. 해당 상가는 지역에서 인지도가 높은 ‘부천 중동 로데오거리’ 옆에 위치한 입지를 높게 평가 받았습니다.

◆ 떠오르는 ‘핫플레이스’ 상권 품은 수도권 주요 상가 분양은 어디?

서울 강남 신사역 일대에서는 ‘신사역 멀버리힐스’가 오는 4월 중 분양에 나설 예정입니다. ‘신사역 멀버리힐스’ 주변에는 가로수길, 논현동 먹자골목 등의 저명한 상권들이 자리해 활발한 유동인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강남․서초구 내 다양한 기업들을 중심으로 배후수요도 풍부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또 지하철 3호선 신사역이 바로 앞에 위치해 교통편의성도 주목됩니다.
 
신분당선 서울구간 연장사업, 위례신사선 등의 교통개발호재도 기대감을 높입니다. ‘신사역 멀버리힐스’는 서울 서초구 잠원동에 위치하며 지하 8층~지상 13층 주거동과 지하 8층~지상 14층 근린생활시설동 등 총 2개동으로 연면적 2만5,050㎡ 규모입니다. 상업시설 136호(예정)와 메디컬타워가 조성되며 오피스텔 전용 20~33㎡ 총 83실(예정)과 도시형생활주택 전용 30~37㎡ 총 12세대(예정)도 함께 들어섭니다.

경기 수원 광교신도시에서는 SK건설이 ‘광교중앙역 SK뷰’를 분양 중입니다. 해당 단지는 경기 남부에서 최근 떠오르고 있는 광교 카페거리와의 거리가 가깝습니다. 경기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에 위치하며, 연면적 5만6,197㎡ 규모로 주거용 오피스텔 216실과 섹션오피스 235실, 상가 66실로 구성됩니다.

동양건설산업은 경기 남양주에서 ‘별내역 파라곤 스퀘어’를 분양 중입니다. 해당 상가는 최근 핫플레이스로 떠오른 별내동 카페거리 도보권에 위치해 수요자들을 끌어들이기에 유리할 전망입니다. 경기 남양주 별내지구 7-1~4블록에 지하 3층~지상 21층 3개동 규모로 조성되며 상가는 지하 1층~지상 3층 약 5만940㎡ 규모로 들어섭니다.

인천에서는 한라비발디가 ‘부평 한라비발디’를 분양 중입니다. 해당 상가는 부평시장역 오거리에 위치해 활발한 유동인구를 품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평 문화의 거리, 부평 테마의 거리와 최근 떠오르는 평리단길이 인접해 있어 여러 상권의 수요층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인천 부평구 부평동 374-17번지 일대에 조성되며 지하 7층~지상 27층, 연면적 74,083㎡, 상가 53실과 오피스텔 1,012실 규모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