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홈쇼핑, '포장 다이어트' 나서..."테이프 없애고, 크기 줄이고"
현대홈쇼핑, '포장 다이어트' 나서..."테이프 없애고, 크기 줄이고"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0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현대홈쇼핑이 배송 쓰레기를 줄이기 위해 ‘포장 다이어트’에 나섭니다. 배송박스 포장시 비닐테이프를 사용하지 않고, 박스 겉면에 부착된 운송장 크기도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현대홈쇼핑은 이 달부터 비닐 테이프가 필요 없는 친환경 배송 박스 ‘날개박스’(가로 38㎝×세로 33㎝×높이 9㎝)를 도입한다고 21일 밝혔습니다.

‘날개박스’는 친환경 접착제가 부착된 날개가 박스 상·하단에 있는 배송 박스로, 비닐 테이프를 사용할 필요가 없이 날개만 접으면 포장이 완료됩니다. 기존 배송 박스에 사용된 비닐 테이프의 주성분은 폴리염화비닐로, 이 소재는 자연적으로 분해되는데 100년이 넘게 걸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홈쇼핑은 패션 PB 브랜드 라씨엔토와 밀라노스토리의 4월 방송 상품부터 ‘날개박스’를 우선 도입하고, 순차적으로 적용 상품군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지난해 두 PB 브랜드를 배송하는데 쓰인 박스만 약 50만개다. 포장에 쓰인 비닐 테이프를 이어붙이면 405km로, 서울~부산 거리가 될 정도입니다.

현대홈쇼핑은 또한 ‘날개박스’ 도입으로 고객들의 배송박스 분리배출도 편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배송 박스는 비닐 테이프를 뜯어낸 뒤 분리 배출해야 해 번거롭지만, ‘날개박스’는 이 과정 없이 종이류로 버리면 됩니다. 또한 배송 박스를 개봉할 때 칼이나 가위를 사용하지 않고 손으로 쉽게 뜯을 수 있어, 배송 박스 내의 상품 손상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현대홈쇼핑 관계자는 “이 달 초부터 패션 상품 일부를 ‘날개박스’에 담아 시험 배송해 본 결과, 고객들의 포장 개봉 및 분리배출시 편리해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며 “기존 배송박스보다 ‘날개 박스’ 제조 단가가 약 40% 가량 비싸지만, '착한 배송'을 강화하기 위해 도입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