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국민은행, ‘KB소호멘토링 스쿨’로 자영업 선순환 생태계 구축
[현장중계]국민은행, ‘KB소호멘토링 스쿨’로 자영업 선순환 생태계 구축
  • 이순영
  • 승인 2019.0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주요 시중은행들이 과거 대출에만 머물던 지원에서 비금융지원 영역으로 점차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런 가운데) KB국민은행이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자영업자들을 대상으로 이번에는 사업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KB소호멘토링스쿨을 개소했습니다. 현장에 이순영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기자)KB국민은행이 제가 나와 있는 이곳 KB금융그룹 합정연수원에서 경영애로를 겪고 있는 외식업 사업자와, 업종전환 희망자, 재기창업 등을 대상으로 KB소호멘토링스쿨 1기 입학식을 개최했습니다.

오늘 입학식에는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회 위원장,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허인 국민은행장을 비롯해 프로그램의 멘토인 홍석천 대표, 이형석 원장과 수강생 40여명이 참석했는데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은행권이 단순히 자금 지원만 하면 된다는 공급자 마인드에서 벗어나 자영업자가 실질적인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도록 경영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고 바람직하다”며 금융감독원 역시 자영업자의 경영환경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자영업자를 위한 응급 상담체계(Emergency room)를 구축하겠습니다. 환자가 위급할 때 병원 응급실을 방문하는 것처럼 자영업자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언제든 방문해서 해결방안을 처방받을 수 있는 응급 상담체계를 구축하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지역별로 설치된 은행의 ‘자영업자 컨설팅 센터’를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KB소호 멘토링스쿨은 국민은행이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와 서민경제 안정을 목표로 시행한 KB소호컨설팅 서비스 내 신설된 전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허인 국민은행장은 “기존 소호컨설팅과 창업아카데미 기능에 소호 멘토링스쿨 프로그램을 더해 자영업 선순환 생태계 조성을 위한 기반을 확대했다며 앞으로도 자영업자의 행복을 위한 국민의 평생 금융파트너로서 더욱 노력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허인 KB국민은행장:
“소상공인의 경쟁력 강화 더 나아가 서민 경제 안정이라는 목표아래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시행해 왔습니다. 드디어 오늘 ‘KB소호멘토링스쿨’ 프로그램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하게 됐습니다. KB소호멘토링 스쿨은 사실은 굉장히 갈증에서 태어난 프로그램입니다. 분야별 전문가의 멘토링 또 실습 위주의 집합교육 네트워킹 구축을 통한 사후 관리가 이루어진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참 많이 저희도 고민했었다…“]

오늘부터 7주에 걸쳐 외식업 분야별 대표 멘토가 주제별로 강의와 실습 형태의 집합교육을 진행하며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인데요…

특히 사업장 운영 경험이 풍부한 멘토들이 생생한 사업장 운영 노하우는 물론 플레이팅 등 각종 요리비법까지 전수해 차별화된 비법을 공유할 계획입니다.

[홍석천 대표(KB소호멘토링스쿨 주임교수):
“작년 재작년부터 전국의 소상공인 분들이 굉장히 힘들어하시더라고요 저도 물론 힘들고요 힘든 건 힘든 사람이 안다고 지금 창업을 준비하고 재창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과 함께 아이디어를 짜내려고 함께 하는 자리인 거 같아요 제가 가르쳐주는 것보다 제가 그동안 쌓아왔던 노하우를 전수해 실패 확률을 가장 적게 만들려고 하는 것이….”]

국민은행은 전국적으로 개소해 운영중인 KB소호 컨설팅 센터 센터장과 수강생을 매칭해 프로그램 수료 후에도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또 하반기에는 사회적 기업을 대상으로 한 소호멘토링스쿨 2기 프로그램을 시행해 소상공인 사업자의 안정적인 조기정착 지원에 힘을 보탤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KB소호멘토링스쿨 입학식 현장에서 팍스경제TV 이순영입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