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키움증권, 새 먹거리 찾기 분주...케이뱅크 유상증자 나서나?
[리포트] 키움증권, 새 먹거리 찾기 분주...케이뱅크 유상증자 나서나?
  • 장민선 기자
  • 승인 2019.0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장민선 기자]

[앵커]
최근 국내 1호 인터넷전문은행(이하 인터넷은행) 케이뱅크의 증자를 둘러싼 난항이 장기화되는 분위기인데요.

인터넷은행에 큰 관심을 두고 있는 키움증권이 여기에 참여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보도에 장민선 기자입니다.

 

[기자]


기존 주주인 DGB금융지주의 유상증자 불참으로 자본확충을 위해 새 주주를 구해야 하는 케이뱅크.

우리은행과 NH투자증권, KT를 포함한 케이뱅크 주요 주주들이 대규모 증자안을 놓고 좀처럼 합의점을 찾지 못하며 어려움에 처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제3인터넷전문은행에 참여했던 키움증권이 새 주주로 나설 가능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사업 다각화를 위해 부동산신탁업 예비인가·하이자산운용 인수 등에 도전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 키움증권은 2015년부터 인터넷은행에 강력한 의지를 보였고 인터넷은행 외에 뚜렷한 사업 다각화 방안이 마땅치 않은 만큼 재도전 또는 유상증자 등 형태로 참여할 가능성이 점쳐지는 겁니다.

이런 전망에 대해 키움증권 측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며 부인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 관계자: 저희 쪽에서는 사실 (케이뱅크 유상증자에) 대한 언급을 한 적이 없는데...저희 공식 입장은 아닙니다. 저희는 글로벌 쪽 베트남 증권사 관련해서 관심있게 보고 있는 것 외에는 딱히 (사업 다각화 방안으로) 검토하고 있는 건 없습니다.]

금융권에 역시 정황상 케이뱅크 새 주주 자리에 키움증권이 유력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인터넷은행 재도전 가능성이 더 크다는 분석입니다.

[금융권 관계자: 케이뱅크 유증은 키움이 어떻게 할 수 있는 게 아니고 KT와 다음 주주랑 협상을 해야 되는 거고...키움에서는 키움뱅크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크게 신경 쓰지 않을 가능성도 큽니다. 키움 뱅크도 잘될지 안될지 모르는 상황이라서...키움뱅크를 재추진할 거 같습니다.]

키움증권 측은 인터넷은행 재도전 여부에 대해 결론을 내리지 못했지만 수익 다각화를 위한 노력은 절실한 상황입니다.

키움증권은 주요 증권사 중 유일하게 2분기 실적이 급감했습니다.

증시 부진의 여파로 해석되는데 개인투자자 주식거래 부문에 강점이 있어 이를 강조하다 보니 사업 내 리테일(소매금융)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다른 증권사에 비해 높기 때문입니다.

하반기 주식시장도 부진이 예상되면서 키움증권이 인터넷은행 진출의 끈을 다시 붙잡아 이를 새로운 수익 모델을 만들지 시장의 관심이 집중됩니다.

빡쎈뉴스 장민선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