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올해 IR 우수 기업은?… “삼성SDI·SK머티리얼즈” 대상 수상 영예
[빡쎈뉴스] 올해 IR 우수 기업은?… “삼성SDI·SK머티리얼즈” 대상 수상 영예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앵커)
기업과 투자자 간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한 기업설명회 이른바 ‘IR’은 투자에 있어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기업 활동 중 하납니다.

상장기업이라면 매년 한 차례 투자자와의 소통을 위해 IR을 진행하는데요. 올 한해 가장 효과적이고 모범적으로 IR을 한 곳은 어디일까요? 보도에 송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2019년 9월 말 현재 상장된 기업은 총 2067개사. 유가증권시장 770개사, 코스닥시장 1297개사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이 가운데 ‘삼성SDI’와 ‘SK머티리얼즈’가 가장 모범적이고 우수한 IR을 펼친 것으로 인정받았습니다.

삼성SDI는 사내 투자자 관리시스템인 IRIS를 통한 효율적인 IR활동을 진행했단 평가입니다.

또 기존 애널리스트만 초청했던 실적발표회를 공개 컨퍼런스 콜로 전환하면서, 투자자에게 다양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정보 불균형을 해소한 점도 높은 점수를 얻었습니다.

[ 인터뷰 / 권영노 삼성SDI 부사장 : “저희 삼성SDI는 2차전지와 첨단전자제조소재 분야에서 세계 초일류 기업이 되는 것을 기업의 비전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을 빨리 실현시킴으로써 주주가치를 높이는 것을 물론이고 훌륭한 소통을 통해 자본시장 발전에 크게 기여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SK머티리얼즈는 40%를 뛰어넘는 고배당 정책 유지와 자사주 취득병행을 통해 주주가치를 제고했다는 평가입니다. 

더불어 매년 CEO-애널리스트 간담회를 자체 주관해 기업과 투자자 간 적극적인 소통을 기여해왔습니다.

[ 인터뷰 / 이규원 SK머티리얼즈 부사장 : “저희는 반도체용 특수가스를 개발하는 업체로써 중요한 경영목표 중 하나로 투자자, 주주가치 제고로 삼고있습니다. 이를 통해 공정하고 의미있는 정보를 투자자에게 제공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자본시장, 투자자, 주주분들게 좀 더 적극적인 IR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이 외에도 최우수상에는 SK이노베이션, 펄어비스가 선정됐고 우수상에는 한화케미칼, 현대자동차, 덕산네오룩스, 스튜디오드래곤으로 총 20여개 기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습니다.

 

이들 기업들은 상장기업의 IR활성화를 도모하고 자본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했다는 노고를 인정받았습니다.

[ 하단 자막 / 김원대 한국IR협의회 회장 : “오늘 이 자리에 수상자로 선정된 상장기업은 투자자와 소통을 위한 효과적이고 모범적인 IR활동으로 투자자와 시장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왔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기업과 함께 한국IR협의회는 기업의 든든한 후견인이 되어, 다양한 IR지원 사업을 펼쳐나가겠습니다.” ]

자본시장에서 기업 가치는 투자자들이 기업을 얼마나 잘 알고, 신뢰하는지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기업 IR 활동의 중요성이 앞으로도 계속 강조될 수밖에 없는 이유입니다.  

빡쎈뉴스 송현주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