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유통가 임원인사 '속도'... 롯데·신세계는?
[빡쎈뉴스] 유통가 임원인사 '속도'... 롯데·신세계는?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앵커]

이마트와 현대백화점이 대대적인 인사 쇄신에 나서면서, 유통업계가 초긴장 상태입니다.

경기 침체로 부진한 성적표를 받은 기업이 늘면서, 이에 따른 문책 인사가 단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합니다. 유통업계 안팎에서 팽배한데요.

각 유통업체별로 분위기가 어떤지 박주연 기자가 확인해봤습니다.

 

[기자]

 

지난 6년간 이마트호를 진두지휘한 이갑수 사장이 하차했습니다.

이 사장의 빈자리는 이마트 사상 처음으로 외부 인사가 들어왔습니다.

여기에 현대백화점도 정기임원 인사를 통해 이동호 현대백화점그룹 부회장과 박동운 현대백화점 사장을 퇴진시켰습니다.

이 부회장과 박 사장 의 공석은 김형종 한섬 대표이사 사장 등이 대신합니다.

이마트나 현대백화점 모두 12월에 인사가 예정됐지만, 실적 부담이 커지면서 한 달 빨리 사장단 교체를 밝힌 겁니다.

 

업계에서는 롯데쇼핑 역시 연말 인사에서 칼바람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롯데쇼핑을 구성하는 주요 사업부문인 백화점과 아울렛, 마트와 슈퍼 모두 매출 및 실적 부진에 빠져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원준 유통 BU부회장 겸 롯데쇼핑 대표이사의 연임 여부가 초미의 관심사 입니다.

 

[롯데지주 관계자 : "작년 같은 경우에는 (1월) 중순 정도에 했었거든요. 올해도 시기는 거의 비슷할 것 같아요. 이사회 임기라고 정해져 있는 것이 있는데 그건 의미가 없어요. 보장 임기가 아니거든요. 실적이 나쁘면 임기와 상관없이 바뀔 수도 있고요. 정기인사던지 수시인사던...저희는 그 임기를 갖고 예측할 수는 없습니다" ]

 

 

유일하게 신세계백화점 장재영 대표만 안도의 한숨을 쉴 수 있을 전망입니다.

3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연임 가능성이 높은 상황입니다.

일각에서는 내부적으로 인원감축설이 있지만, 분위기는 대체로 긍정적이란 반응입니다.

[신세계백화점 관계자 : "그냥 저희 전체 분위기는 어찌됐던 성과가 좋고, 백화점이 실적도 좋잖아요. 그렇다 보니 좋은 쪽으로 대부분 되지 않을까... 인원감축보다는...보통은 저희가 11월 29일자로 진행을 하거든요. 그때쯤 해서 예전에는 소문이 좀 있었는데, 2-3년부터는 소문이 거의 없어요"]

 

한편, 롯데마트는 그룹 정기 인사가 끝난 다음에 인사가 진행된다며 임원 인사 시기에 대해서는 내부적으로 알려진 것이 없다며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또, 홈플러스는 올해는 임원 인사 계획이 없다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빡쎈뉴스 박주연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