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6차 한중일 FTA 공식협상 내일 서울서 개최..."RCEP 보다 높은 수준 자유화 목표"
제16차 한중일 FTA 공식협상 내일 서울서 개최..."RCEP 보다 높은 수준 자유화 목표"
  • 배태호
  • 승인 2019.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제16차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공식협상이 오는 27일부터 29일까지 사흘간 서울에서 열린다.

이번 협상에는 여한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실장, 왕셔우원(王受文) 상무부 부부장, 카가와 타케히로(香川 剛廣) 외무성 국제경제대사를 수석대표로 한 협상단이 참석한다.

산업부는 이번 협상에 대해 한중일 3국이 참여하는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Partnership)의 협정문이 타결된 이후 최초로 개최되는 회의인 만큼, “RCEP 보다 높은 수준의 자유화를 목표로 상품․서비스 시장 개방, 투자․원산지․통관․경쟁․전자상거래 등 모든 영역에 걸쳐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최근 보호무역주의 확산에 따른 어려운 통상환경 속에서 개최되는 만큼 우리 정부는 이번 협상이 상호호혜적인 방향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여한구 통섭교섭실장은 “글로벌 통상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있는 상황에서 개최되는 금번 협상에서 한중일 3국은 역내 교역 투자와 경제협력 활성화 방안을 협의하게 될 것”이라 예상하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정문 타결을 모멘텀으로 삼아, 한중일 3국이 상호 윈윈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여 동북아 역내 경제 협력과 번영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