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민선의 주간증시전망] 증시 불안감 재부각...美-韓 증시 갭 줄어들까?
[장민선의 주간증시전망] 증시 불안감 재부각...美-韓 증시 갭 줄어들까?
  • 장민선 기자
  • 승인 2019.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장민선 기자]

다음주(2일~6일) 국내 주식 시장은 트럼프의 홍콩인권법 서명과 중국의 반발이 향후 미중무역협상에 미칠 영향으로 증시 불안감이 다시 부각될 전망이다.

최근 미국 증시는 사상 최고치를 갱신한 반면, 국내 증시는 외국인이 17일 연속 매도 하는 등 혼조세를 보였다. 다음주에는 국내 증시가 이 갭을 메우고 상승세를 탈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다음달 1일 발표되는 11월 수출입동향 지표가 미국 증시와 우리 증시의 흐름의 갭을 메울 모멘텀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된다.

NH투자증권은 다음주 코스피가 2080~2150선에서 움직일 것으로 예상했다. 상승요인으로는 ▲한국 수출 바닥 확인 ▲중국 재고 확충 ▲수출주 환율 효과를 꼽았고 ▲미중 교착 확대 ▲홍콩 등 지정학적 리스크는 하락요인으로 제시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미국 주식시장이 연일 미중 스몰 딜 기대감과 양호한 경제지표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지만 한국의 상승세는 더딘 상황”이라며 “12월 1일 발표되는 한국 수출 턴어라운드 여부가 미국과의 상승 갭 축소 여부에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10월 한국 수출이 전년 대비 -14.8%를 기록한 후 10월을 저점으로 11월 -8.7%, 12월 -5.0%로 개선될 전망”이라며 “블룸버그 기준 11월 한국 수출 컨센서스가 -10.0%이라는 점을 감안, 수출이 컨센서스보다 개선될 경우 글로벌 경기선행지수의 턴 어라운드가 기대된다”고 분석했다.

최근 트럼프가 홍콩인권법에 서명한 것을 두고 중국이 크게 반발하고 있는 가운데 향후 미중무역협상에 미칠 영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한대훈 SK증권 연구원은 "트럼프의 홍콩 인권법 서명과 중국의 거센 반발로 미중무역협상에 대한 불안감이 재부각된 점은 증시의 불안 요소"라면서도 "미국의 10월 핵심 자본재 주문은 전월대비 +1.2% 증가하며 9개월래 최대 상승폭을 기록하는 등 최근 발표된 경제지표는 긍정적"이라고 해석했다.

하나금융투자는 다음주 국내증시가 시장의 장기 중심 추세선인 코스피 60월 이동평균선인 2150포인트 탈환을 모색하는 중립 이상의 주가흐름 전개를 예상했다.

김용구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다음주 11월 ISM 제조업 지수를 위시한 글로벌 Soft(서베이) 경기지표 발표,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를 잇는 연말 쇼핑특수 동향, 교착상태가 반복 중인 미중 무역협상 변수에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