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민주당 주요 대선 후보, '최저임금인상', '부자증세' 공통점... '통상 원칙' 달라
美 민주당 주요 대선 후보, '최저임금인상', '부자증세' 공통점... '통상 원칙' 달라
  • 배태호
  • 승인 2020.0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배태호 기자]

사진출처 - KIEP 세계경제포커스 '미 대선 민주당 주요 후보의 성향과 시사점: 경제·통상을 중심으로'

오는 11월 3일 미국 대선 출마를 위해 당내 경선을 치를 민주당 주요 후보들이 미국 내 경제정책과 관련 최저임금 인상, 부자증세, 친환경정책에 대한 강한 의지를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후보들간 자유무역주의와 보호무역주의에 대한 입장은 갈려 향후 세계 경제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최근 '미 대선 민주당 주요 후보의 성향과 시사점 : 경제·통상을 중심으로'라는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연구원은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공화당과 민주당 경선이 현지시간 2월 3일 아이오와 코커스에서 시작될 예정"이라며, "공화당은 트럼프 대통령을 포함해 3명의 후보가 경합 중이나,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 후보로 선출되어 재임을 노리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연구원은 '반면 민주당은 12명의 후보가 경합 중"이라며 "민주당 최종 대선 후보로 선출될 가능성이 높은 5인에 대한 성향을 경제·통상 분야를 중심으로 살펴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했다."고 밝혔다.

연구원이 꼽은 美 민주당 주요 후보 5인은 △조셉 바이든 △버니 샌더스 △엘리자베스 워렌 △마이크 블룸버그 △피트 부티지지 등으로, 지난달 28일 기준 지지율 상위 5인을 기준으로 한다.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자유무역주의'를 고수하면서 對중국 통상 전략으로 관세부과 조치가 아닌 동맹국과의 연대를 활용할 것을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TP) 재협상과 재가입을 주장하고 있으며, 대중국 관세부과 조치로 미국의 농가와 제조업자 및 소비자들이 큰 피해를 입고 있다고 언급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샌더스와 워렌 후보는 '보호무역주의'를 표방하며, 중국의 불공정 무역정책에 강경하게 맞설 것을 표명하고 있다.

샌더스는 기존 무역협정들에 대한 재협상이 필요하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워렌은 중국의 불공정무역과 환율조작, 인권침해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비판하며, 통상정책에 인권과 노동권, 투명성 관련 내용들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 블룸버스 후보는 가장 자유주의적이며 친기업적 경제 성향을 지니고 있고, 부티지지 후보는 중도적 성향을 내세우고 있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블룸버스는 자유무역과 다자체제를 적극 옹호하며, 특히 중국에 대해 강경하나 통상정책을 펴고 있는 현 정부를 비판하고 있고, 부티지지는 미국 농민들이 중국의 보복관세로 상당한 피해를 받고 있다고 비판하는 동시에,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에 대응할 수 있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과의 새로운 무역협정의 필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연구원은 "민주당 주요 후보 중 샌더스나 워렌이 당선되면 현재 트럼프 대통령에 버금가는 보호무역주의 정책을 개진항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전망한 동시에 "자유무역주의 성향이 강한 바이든이나 블룸버그가 당선될 경우 현 정부에 비해 훨씬 완화된 통상정책을 펼칠 것"으로 내다봤다.

아울러, 美 민주당 주요 대선후보 5명 모두 미국 내 경제정책과 관련해서는 모든 후보들이 공통적으로 '최저임금 인상', '부자증세', '친환경정책'에 대한 의지를 표명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