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기준금리 인하, 부작용 함께 고려해 신중히 판단할 것"
이주열 "기준금리 인하, 부작용 함께 고려해 신중히 판단할 것"
  • 김수현 기자
  • 승인 2020.0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김수현 기자]

"채권시장에서 금리인하에 대한 기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나 추가 금리인하 필요성에 대해선 사실상 효과도 효과지만 부작용 또한 있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신중히 판단해야 한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 선을 그었다. 현재는 금리인하를 언급하기에 이르다며, 상황을 면밀히 살펴 신중하게 결정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운데)가 14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열린 '거시금융경제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14일 중구 명동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 이후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과 관련해 이 총재는 "코로나19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예를 들면 어느 정도 확산할지, 지속 기간이 얼마나 될지 가늠하기가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국내경제 영향을 판단하기에 이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지표를 통해 확인할 필요가 있다"라며 "추가 금리인하와 관련해서는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면서 신중한 판단을 내리겠다"라고 말했다.

지난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한은이 기준금리 인하를 단행했던 것과 관련해서는 현재 경제 상황과 다르다고 못 박았다. 

이 총재는 "메르스 사태 당시인 2015년과 올해의 상황은 조금 다르다"라며 "메르스 사태에는 경기가 본격적인 하강기에 들어설 때고 지금은 바닥을 지나서 회복되려고 하는 단계라 그때와 상황이 다르다"라고 강조했다.

또 이 총재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응으로 언급한 시중 유동성 조달 방안이 기준금리 인하와는 연관되지 않음을 분명히 했다. 

이 총재는 "시중 유동성을 여유롭게 관리하겠다는 것은 금리인하와는 별개의 문제이다"라며 "공개시장 조작, 지준을 여유롭게 관리한다든가의 측면이지 금리인하를 염두에 두고 한 발언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오늘은 기준금리 관련 이야기가 없었다"라고 덧붙였다.

이 총재는 이날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아침 업계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이야기를 들어 본 결과, 관련 기업들의 피해가 적지 않은 것으로 파악했다"라며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자금을 금융시장에서 원활히 조달할 수 있도록, 그리고 이 과정에서 일시적인 자금 수요 증가가 조달 비용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시중 유동성을 여유롭게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4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를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홍남기 부총리, 은성수 금융위원장. 

한편, 홍남기 부총리는 코로나19가 올해 경제성장률 목표치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 "시나리오별로 여러 가지를 검토해 볼 수는 있지만, 정확한 수치를 말씀드릴 수 있는 수준은 아니다"라며 "코로나 사태와 관련한 여러 가지 변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지금 단계에서 정부가 지난해 연말에 설정했던 올해 성장률 목표치를 조정하는 것은 적절한 단계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홍 부총리는 "(경제성장률 목표치와 관련해서는) 조금 더 관찰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