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피해 자금 공급에 속도"···금융위, 은행 업무위탁 확대
"코로나19 피해 자금 공급에 속도"···금융위, 은행 업무위탁 확대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03.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금융위원회가 이른바 '코로나 대출'의 자금 공급속도를 끌어올리기 위해 은행에 위탁하는 대출 업무의 범위를 넓히기로 했다.

금융위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 금융정책국 현안 브리핑을 열고 이달 3∼6일 금융기관 지점 26곳을 점검한 결과와 향후 제도 개선 사항을 설명했다.

점검 당시 대부분 지점에서 전담 창구를 운영하는 등 금융회사들이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피해기업의 자금 신청 중 70∼90%가 지역신용보증재단(지신보) 등의 보증부 대출에만 쏠렸다.

결국 자금 공급이 늦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서류 접수, 현장 실사 등 지신보 업무 일부를 은행이 맡고 있지만 여전히 한계가 있었다.

이에 금융위는 업무 위탁 범위를 늘리고, 정책금융기관의 퇴직 인력을 투입해 자금 지원 속도를 높이기로 했다. 또 대출서류상 기본사항을 전산화하는 등 은행-지신보 간 시스템 연계도 중장기적으로 추진한다.

이세훈 금융위 금융정책국장은 "현재 제한된 범위에서만 일부 재단이 은행에 업무를 위탁하고 있는데, 업무 범위를 심사 과정까지 넓히는 방안을 중소벤처기업부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중기부에서 조만간 세부 사항을 발표할 예정"이라며 "전국 지신보 재단 16곳의 소관 감독기관은 각 지방자치단체이고, 중기부에서 총괄하다 보니 일반 금융회사만큼 전산 연결이 안 돼 있다"고 덧붙였다.

금융위는 또 소상공인에 견줬을 때 중소기업 지원이 부족하다는 의견이 나옴에 따라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새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여기에는 특례보증(7천억원)과 회사채 신규 발행 지원(1조7천억원→2조2천억원) 등 방안이 담겨 있다. 이밖에 금융위는 코로나19 우려를 악용한 보이스피싱(전기통신금융사기) 감시도 강화한다.

또 금융위는 2월 25일∼3월 6일 금융 유관기관과 금융사를 상대로 진행한 금융권 업무연속성계획(BCP) 점검에서 자본시장, 지급결제시스템, 보안 등 주요 부문별로 비상상황에 빠르게 대응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