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가 간다] 김용환 한국FPSB 회장 "재무설계에도 전문가 필요, CFP 활용해야"
[기자가 간다] 김용환 한국FPSB 회장 "재무설계에도 전문가 필요, CFP 활용해야"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0.07.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한국FPSB는 1960년대 말 미국에서 시작한 개인재무설계를 우리나라에 보급하기 위해 지난 2000년 설립한 비영리 사단법인이다. 전세계 26개국의 회원국과 발맞춰 국제공인재무설계사(CFP)와 국내재무설계사(AFPK)를 꾸준히 양성하고 있다.

최근 금융소비자보호법이 마련돼 금융상품자문업이 도입되는 만큼 CFP 및 AFPK 자격자들의 활동영역이 점차 확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9일 팍스경제TV는 김용환 한국FPSB 회장을 직접 만나 재무설계와 금융소비자 보호 등에 대한 생각을 들었다.

Q1. 한국FPSB는 어떤 일을 하나요. 

FPSB라 하면 잘 안 알려져 있는데 Financial Planning Standards board라고, 한국말로 한다면 재무설계 표준위원회라고 볼 수 있습니다. FPSB에는 전 세계 26개 나라가 가입돼 있고요. 본부에 있는 국제FPSB에서 위임을 받아 각 나라에서 (CFP·AFPK)시험을 내고 합격자에게 자격증을 주고 있습니다.

Q2. CFP와 AFPK를 재무설계 전문가라고 하셨는데 자격을 갖고 있다면 믿고 맡겨도 될까요. 

CFP 시험은 7가지를 봐야 돼요. 투자·보험·세금·부동산·상속·은퇴·윤리 등 종합적인 시험을 보기 때문에 굉장히 어렵고 (재무설계는)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거든요. (CFP·AFPK는) 국제적인 기준에 맞는 금융전문자격자들이기 때문에 앞으로 금융산업 발전을 위해서는 이분들이 모든 금융소비자를 위해서 재무설계상담을 하면 국내 금융산업 발전에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Q3. 최근 라임, 옵티머스 사태 등 불완전판매로 인한 금융소비자 피해가 주기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 어떤 대책이 있을까요. 

(소비자들에게는) 판매하는 사람들이 어떻게 그 상품을 잘 설명하는지가 중요하거든요. 직원들이 상품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은 거예요. 그냥 상품설명을 하지, 그 상품이 어떻게 운용이 되고 환매가 되고, 위험성은 어떤지 충분히 설명하기가 어려워요. 금융전문가들이 객장에서 고객들을 만날 때 충분히 설명해서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또 이런 위험 상품이라는 것을 충분히 인지하고 가입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게 중요합니다.

Q4.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을 앞두고 있는데 금융당국이나 소비자 등 모든 관계자의 기대가 큰 것 같습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이 법은 전체적인 기능별 접근을 합니다. 상품의 적합성 적절성 등 6대 적격성을 심사하고 잘못됐을 경우 징벌적 손해배상을 합니다. 이제는 금융회사들도 전문적인 금융전문가들이 상품을 팔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고 불완전판매를 하면 상당히 많은 징벌적 손해배상 등이 과감하게 도입됐기 때문에 이제는 소비자들이 좀 더 보호받는 좋은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5. 금융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언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저금리 고령화 사회에서 새롭고 유능한 금융전문가들이 금융산업에서 제대로 남은 기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개인 금융전문가들이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가이드를 한다면 사기나 불완전판매도 방어도 될 수 있을 것으로 믿습니다.

Q6. 회장으로 취임한 지 2년을 앞두고 있습니다. 향후 계획은 어떠신지요. 

제가 오고 나서 FPSB 조직 진단도 KPMG를 통해서 해봤고, 직원들의 역량을 잘 파악했습니다. 20년이 됐음에도 조직의 체계나 시스템 운영 체계들이 좀 미진한 부분이 있었습니다. 솔직히 2년 동안 제도정비를 했다면 이제는 FPSB에서 자격을 준 CFP, AFPK를 위해서 FPSB가 역할을 해야겠다 생각합니다. 금융소비자법에 CFP, AFPK자격자들이 들어가서 금융산업의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하기 바랍니다.

Q7. 끝으로 재무설계에 있어 조언하고 싶은 점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최근에는 자기가 가지고 있는 소득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운용하는지가 중요할 것 같아요. 이제는 금융상품도 믿을 수가 없잖아요. 최근에는 전문가들에게 맡겨서 좋은 솔루션을 받으면 위로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용환이 2020-07-29 14:49:03
회장님도 CFP 인증하셨어요? FP협회하고 FPSB가 잘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