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한번 충전으로 500㎞ 주행"
[동영상] 현대차그룹,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한번 충전으로 500㎞ 주행"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0.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차세대 전기차 실현하는 전용 플랫폼
세단·SUV부터 고성능 모델까지 적용 가능
1회 완충으로 500km이상 주행
"2025년까지 총 23종 전기차 출시"

[고영은 / 차량아키텍처인테그레이션실 상무 : E-GMP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전동화 기술역량이 집약된 차세대 전기차의 뼈대입니다.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설계와 구조 및 대용량의 표준화된 배터리 시스템을 적용해 긴 주행거리와 혁신적인 공간 제공,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또한, 여러 제품을 유연하게 개발할 수 있는 장점을 갖추고 있습니다.]

[정진환 / 전동화개발실 상무 : 제2의 전동화 모빌리티 체재로 빠르게 전환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자 E-GMP를 개발하게 됐습니다.

E-GMP는 내년부터 출시되는 차세대 전기차에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며 현대차그룹은 다양한 전동화 신기술을 바탕으로 2025년까지 총 23개의 전기차를 선보이고, 전 세계에서 연간 10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여 수소전기차에 이어 전기차 부문에서도 글로벌 최선두(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를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2일 공식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진행한 `E-GMP 디지털 디스커버리` 행사에서 차세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의 기술적인 특장점과 새로운 고속화 모터, 배터리 시스템을 선보였다.

E-GMP는 전기차에 최적화된 차체 구조와 섀시, 모터, 배터리를 적용한 전용 플랫폼이다. 기존 전기차들은 내연기관 자동차의 플랫폼을 활용해 왔다.

현대차에 따르면 E-GMP 기반 전기차는 1회 충전으로 국내 기준 500㎞ 이상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초고속 급속충전기 이용시 18분 안에 80%까지 충전할 수 있다. 5분 충전으로 100㎞를 주행할 수 있는 전기차가 등장하는 셈이다.

또한, E-GMP는 모듈화·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기 때문에 전기차 라인업을 빠르게 확장할 수 있고 제조 과정을 단순화해 생산 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도 지니고 있다.

현대차는 하나의 플랫폼으로 세단, 크로스오버유틸리티차(CUV), 스포츠유틸리티차(SUV)부터 고성능·고효율 모델까지 다양한 차종과 차급의 전기차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제로백(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h까지 가속하는 데 걸리는 시간) 3.5초 미만, 최고 속도 260㎞/h의 고성능 모델도 구현할 수 있다.

E-GMP의 또다른 장점은 안전성과 공간 활용성이다. 현대차는 탑승객과 배터리 안전을 위한 다양한 신기술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대시보드 앞부분은 PE 시스템(내연기관차의 파워트레인을 대체하는 전기차 구동 시스템)과 고전압 배터리가 받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한, 배터리를 차체 중앙 하단에 배치하면서 기존 내연기관 플랫폼 기반 전기차와 달리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 수 있을 뿐 아니라 엔진과 변속기, 연료탱크 등이 차지했던 공간이 축소돼 실내 공간의 활용도가 높아졌다.

세계 최초로 적용된 400V·800V 멀티 급속 충전 시스템도 특징이다. E-GMP 기반 전기차는 800V 고전압 충전 시스템을 기본으로 적용하되 400V 충전 시스템용 급속충전 시설도 별도의 부품 없이 이용할 수 있다. 현대차는 최근 800V 충전 시스템을 갖춘 전기차를 위한 초고속 충전 인프라가 늘어남에 따라 멀티 충전 시스템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

또 캠핑 장소 등 야외에서 전자 제품을 작동시키거나 다른 전기차를 충전하기 위한 일종의 보조배터리 역할을 할 수 있도록 ‘V2L’(Vehicle to Load) 기술도 탑재했다. 현대차는 내년부터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등 3종의 E-GMP 기반 전기차를 선보일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