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100세시대 인생 2막 준비..."재무설계 자격 CFP·AFPK 주목"
[영상] 100세시대 인생 2막 준비..."재무설계 자격 CFP·AFPK 주목"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기자]

'100세 시대'가 현실화되면서 행복한 노후를 위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행복한 노후를 준비하는 비법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재무설계가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한국FPSB는 재무설계사를 양성하고, 다양한 재무설계 서비스 제공을 통해 재무설계를 선도하고 있는데요. 조성목 한국FPSB 부회장, 김신철 박사와 함께 재무설계에 대한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1. '100세시대' 재무설계가 필요한 이유는? 

[인터뷰] 조성목 / 한국FPSB 부회장 : 생애주기 별로 돈을 어떻게 잘 조달하고 관리해서 안정된 재무상황을 유지할 것인지를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특정인의 문제가 아니고 누구나 관리해야하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인터뷰] 김신철 /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보통 노후 준비라고 하면 재무·건강·여가·대인관계를 이야기 하는데 제 생각에는 아무래도 경제적인 부분, 재무적인 부문이 잘 설계된다면 나머지는 가능하지 않을까...그런 측면에서 100세시대의 재무설계 준비는 무엇보다 중요하고 젊을 때 장기적인 플랜을 가지면 장수가 축복으로 오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Q2. 재무설계를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뷰] 조성목 / 한국FPSB 부회장 : 저희 한국FPSB에서 재무상담을 희망하시는 분에게 무료로 재무상담을 해드리고 있는데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고 있는 CFP자격증 소지자, 국내에서 재무설계를 담당하고 있는 AFPK자격증 소지자가 참여를 해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상담에 응하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신청하시는데 대부분 만족도가 굉장히 높습니다. 모든 재무상황을 터놓고 노후를 어떻게 할지, 은퇴 이후 상속은 어떻게 할지, 세금을 어떻게 관리할지 이런 상담을 친절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가가 좋습니다.

Q3. CFP·AFPK 자격증은 무엇인가? 

[인터뷰] 조성목 / 한국FPSB 부회장 : 저희 한국FPSB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를 양상하고 있는 자격증은 두가지인데요. 하나는 국제적으로 인정받고 활동하는 CFP라고 합니다. 
두번째는 AFPK인데요. 이것은 국제공인이 되기 전 단계에서 좀 더 국내에서 쉽게 취득할 수 있는 국내용 자격증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개인들로 보면 (재무)설계가 굉장히 중요한데 CFP나 AFPK는 기본 구조를 잘 짜주는 자격증으로 보시면 됩니다.

Q4. 특히 박사님은 AFPK자격증 최고령자 합격자다. 

[인터뷰] 김신철 /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퇴직을 앞두고 대학교에서 후학을 가르치거나 일반인을 대상으로 제가 몸담았던 국민연금에 대해 이야기를 해서 노후 준비에 보탬이 됐으면 좋겠다라는 꿈을 꾸면서 강의에 대한 경험을 쌓았습니다. (AFPK자격증) 내용을 공부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한다면 학생들이나 강의를 듣는 분에게 신뢰를 드릴 수 있겠다하는 생각에 도전을 하게 됐고요. 

Q5. 자격시험 준비 어떠셨는지?

[인터뷰] 김신철 /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AFPK자격증은) 자격증에 대한 공신력이 높고요. 내용의 깊이도 상당합니다. 그래서 도전하는 게 쉽지는 않은데 제가 취득하려고 보니까 양도 많고 내용도 어렵다하는 것을 느꼈어요. 세번째만에 합격을 했는데 결과적으로 보니까 세번째만에 합격을 해서 '최고령' 타이틀을 얻지 않았나 해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Q6. 자격증 취득을 추천하는 사람이 있다면? 

[인터뷰] 조성목 / 한국FPSB 부회장 : 금융회사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들이 가장 많이 응시를 하고 있습니다. CFP나 AFPK 자격증을 가진 분들을 우대하는 금융기관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금융회사에 문들 두드리기 위해서는 필수 자격증이 아닌가 생각을 하고요.

[인터뷰] 전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 : AFPK 내용을 보면 은퇴 재무 부동산 상속 보험 투자 세금설계 등 내용만 봐도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내용들이에요. 일반인들도 관심을 갖고 공부해본다면 실생활에 도움이 될 것이고, 자격증까지 취득한다면 재무설계사로서의 은퇴생활도 멋있게 그려볼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나와 우리 가족의 행복한 노후, 재무설계로 준비해보는 건 어떨까요?

팍스경제TV 장민선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