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 4세' 이규호 경영 전면 나선다...코오롱모빌리티그룹 출범
'코오롱 4세' 이규호 경영 전면 나선다...코오롱모빌리티그룹 출범
  • 김홍모 기자
  • 승인 2023.0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규호 코오롱모빌리티그룹 각자대표 [사진제공=코오롱그룹]

코오롱그룹에서 수입차 판매 등 모빌리티 분야를 전담하게 될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이 4일 공식 출범했습니다. 

이웅열 코오롱그룹 명예회장의 장남인 이규호 코오롱글로벌 사장이 이끄는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사업구조 재편과 확장을 통해 종합 모빌리티 사업자로 거듭난다는 포부입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에 따르면 신설 법인은 기존 코오롱글로벌에서 자동차 부문만 떼어낸 것으로, 

지난해 7월 코오롱글로벌이 이사회를 통해 회사를 건설·상사부문과 자동차 부문으로 나누는 인적분할을 결정함에 따라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기존 코오롱글로벌에서 자동차 부문만 떼어낸 신설 법인입니다.

이날 출범한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수입차 유통판매의 역사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브랜드 네트워크 강화 ▲인증 중고차 확대 ▲온·오프라인 역량 겸비 사업자 진화 ▲사업 카테고리 확장 ▲신사업 진출을 5대 핵심 모빌리티 사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신차 유통 사업의 경우 2021년 딜러십(판매사) 계약을 추가한 스텔란티스 지프와 폴스타 등의 브랜드를 지속 도입하고, 전기 오토바이 등 친환경 이동수단으로 영역을 넓힌다는 방침입니다. 중고차 사업의 경우 그룹 차원의 통합 조직을 신설해 정밀 진단과 정비 역량을 기반으로 전국 단위 인증 중고차 판매 능력을 끌어올린다는 계획입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신사업으로 구독과 시승 플랫폼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모빌리티 관련한 고급 상품 유통 사업도 추진 중입니다. 소비자 생애주기에 따른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로, 새운 소비자 경험도 제공한다는 방침입니다.

4일 과천 코오롱타워에서 열린 코오롱모빌리티그룹 출범식에서 각자 대표인 이규호 사장(왼쪽)과 전철원 사장이 사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제공=코오롱모빌리티그룹]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올해 매출은 3조6000억원, 영업이익은 1000억원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판매는 신차와 중고차를 합해 기존 3만대 수준에서 5만대 수준으로 확대하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지난해 매출 2조2000억원, 영업이익 700억원(추정치)을 거둔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매년 평균 19.2%씩 성장해 온 바 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산하에 BMW와 롤스로이스 등 자동차 브랜드, 뱅앤올룹슨과 보스 등 오디오 브랜드의 판매 사업을 두고, 수입차 판매 법인인 코오롱아우토(아우디), 코오롱오토모티브(볼보차), 코오롱제이모빌리티(지프)를 자회사로 편입합니다.

이규호 코오롱모빌리티그룹 각자대표 사장은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최상의 가치를 만들 수 있도록 사업 전반의 체질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사업구조의 혁신과 미래가치를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전철원 코오롱모빌리티그룹 각자대표 사장은 “1등 DNA를 탑재한 임직원과 함께 고객에게 ‘원앤온리(One&Only)’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신차 중심의 사업에 다양한 결합을 통한 시너지를 창출해 고객 중심의 종합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도해 나가자”고 전했습니다.

코오롱모빌리티그룹은 오는 31일 인적분할에 따른 재상장을 완료합니다. 이 대표는 미래성장전략 수립과 신사업 발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구축, 재무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전 대표는 세일즈(판매)와 애프터서비스 네트워크 관리 등 신설 법인의 영업 기반을 다지는 역할을 맡게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