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한국정부 통신요금인하, SKT·KT 신용도 약화시킬 것”
무디스 “한국정부 통신요금인하, SKT·KT 신용도 약화시킬 것”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8.0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정부가 정책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이동통신요금 인하가 SK텔레콤(A3/부정적), KT(A3/안정적) 등 국내 통신사업자의 이동통신부문 매출 축소 및 신용지표 약화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12일 밝혔다.

션 황(Sean Hwang) 무디스 애널리스트는 “정부의 이동통신 요금 인하 조치에 따른 SK텔레콤과 KT의 이동통신 매출 감소는 2018년 3~4%, 2019년 2%로 예상되며, 상각전영업이익(EBITDA) 대비 조정차입금 비율은 2018~2019년 0.1배 상승해 SK텔레콤은 2.3배, KT는 1.9배 수준이 될 것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또한 정부가 추진 중인 보편요금제 도입 가능성 및 요금경쟁 확대로 인해 통신사업자의 이동통신요금이 추가적으로 축소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상응하는 수준의 마케팅비용 축소가 없는 한 통신사업자의 수익성 및 신용지표에 추가적인 압력이 발생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치열한 경쟁과 높은 판매 채널 관련 비용으로 SK텔레콤과 KT가 이동통신 매출 축소에 상응하는 수준으로 마케팅 비용을 대규모로 축소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9월 선택약정할인율을 종전 20%에서 25%로 상향 조정하고 저소득층과 노인세대 대상으로 요금 감면 조치를 발표한 바 있다. 여기에 요금을 낮춘 보편요금제를 도입하도록 의무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며 KT가 보편요금제보다 저렴한 요금제를 출시하면서 통신사업의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