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중계]자영업 위기, 은행이 함께 뛴다...KB국민은행, ‘소호컨설팅 허브’로 창업자 맞춤형 솔루션 제공
[현장중계]자영업 위기, 은행이 함께 뛴다...KB국민은행, ‘소호컨설팅 허브’로 창업자 맞춤형 솔루션 제공
  • 이순영
  • 승인 2018.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순영 기자]
(앵커)너도나도 성공을 꿈꾸며 창업을 준비하지만 성공하기가 녹록치 않은 현실이죠. 이럴 때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면 한결 성공 확률이 높아질텐데요…
KB국민은행은 예비 창업자들이 어려운 시기를 이겨낼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위해 KB소호컨설팅센터를 지난 2016년부터 운영중인데…최근 여의도 본점에 KB소호컨설팅 허브를 출범해 소상공인 경영 지원 강화에 나서며 소상공인들의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이순영 기자가 현장을 다녀왔습니다.

(앵커)제가 나와 있는 이곳은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에 위치한 KB소호컨설팅 허브센터입니다. 이곳은 KB국민은행이 정부의 소상공인 지원 정책에 동참한편 자영업자들의 사업경쟁력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전문가들이 상주하면서 예비창업자와 기존 사업자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데요…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지 또 창업시 주의할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박성덕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우선 KB소호컨설팅 허브는 어떤 곳인가요?

[박성덕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구조조정 청년 창업률 감소, 베이비부머의 은퇴시기 도래 등으로 소상공인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의도 본점 안에 컨설팅 허브를 설치해 전문가들이 항상 상주하면서 세무, 창업자금, 상권분석, 법률, 특허 등을 즉시 상담해 드리고 있습니다”

Q. 구체적으로 어떤 상담과 지원 받게 되나?

 

[박성덕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
"창업자들이 궁금해하는 창업자금은 물론이고요 내 점포가 어디에 입지해야 하는지 상권분석,과 입지 분석을 해 드리고 마케팅 홍보 방안도 지원해 드리며 또 놓치기 쉬운 세무 쪽도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Q. 예비창업자들이 알아야 할 주의점은?

[박성덕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
“가장 큰 문제점은 준비 안된 창업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은퇴나 퇴직 등으로 떠밀려서 생계형 창업을 하고 있는데요 창업 준비기간이 6개월도 안돼 짧은 기간동안 창업을 하기 때문에 폐업률이 90%이상 증가하고 있는 현실입니다. 그래서 그분들이 꼭 준비된 창업을 했으면 좋겠고요 준비된 창업은 내가 가장 자신 있는 부분, 내가 행복하게 점포를 운영할 수 있는 아이템 선정이 가장 중요하고요 아이템이 선정되면 창업 전에 미리 꼭 체험을 해 보시고 창업을 하시기를 권합니다.

Q. 기존 사업자들이 알아야 할 성공 포인트는?

[박성덕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
“기존 창업자분들의 경우에는 마케팅 홍보가 가장 중요합니다. 요즘에는 SNS 홍보가 필수거든요 SNS홍보를 통해 내 점포의 장점과 차별화된 부분을 홍보를 통해 꼭 어필하는 게 중요합니다.”

Q. 향후 지원 계획은?
[박성덕 KB국민은행 창업전문위원]
“저희 KB소호 컨설팅 센터는 전국에 10개를 운영하고 있는데 내년 상반기에는 수도권에 2개 지역을 추가로 개설할 예정이고요 현재는 서울에서만 진행하고 있는 심화컨설팅과 창업교육을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과 협약을 통해 전국으로 확대 실시할 계획입니다”

네, 앞으로도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돕고 창업자의 성공을 함께 하는 KB소호창업지원센터가 되길 기대해 보겠습니다. 위원님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