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신년사] 허창수 전경련 회장 "규제개혁, 선택 아닌 생존 문제"
[2019 신년사] 허창수 전경련 회장 "규제개혁, 선택 아닌 생존 문제"
  • 박혜미 기자
  • 승인 2018.12.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허창수 전경련 회장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사진=전국경제인연합회]

[팍스경제TV 박혜미 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 회장이 신년사를 통해 현재 신성장 동력이 뚜렷하지 않다며 규제개혁과 신산업 육성을 강조했습니다.

허 회장은 한국경제가 장기 침체와 재도약이라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다며 근본적인 체질 개선과 규제개혁을 통해 외국 기업들과의 경쟁력을 확보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와 함께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처럼 젊은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는 세계경제의 흐름에 맞춰 새로운 도전과 창업 환경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기업들도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며 신성장 동력 확보에 앞장서고, 정부는 이를 위한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허 회장은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새로운 기업가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정부와 국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신년사 전문
2019년, 기해(己亥)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올 한해, 국민 여러분의 가정과 한국 경제의 앞날에, 희망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해는, 희망과 불안이 공존한 한 해였습니다.

남북간 화해의 분위기가 이어졌고, 수출 또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우리 경제를 지탱해 준 한 해였습니다.

반면, 미·중 무역 갈등이 지속되고 보호무역주의가 확산되면서, 세계경제에 불안감이 커졌습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과 중국과 신흥국의 경기 둔화 등으로, 대외 환경도 여의치 않았습니다.

올해는 지난 해 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 철강 등 주력산업들의 여건이 어려우리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설비투자 위축, 투자기회의 고갈 등 구조적 장기침체의 우려도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우리 경제를 이끌어갈 신성장 동력이 뚜렷하지 않은 것이 가장 뼈아픈 대목입니다.

올해 한국경제는 중대한 기로에 서 있습니다.

90년대 일본처럼 장기 침체의 길로 들어설 수도 있고, 재도약을 위한 기반을
닦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근본적인 체질개선 노력에
힘써야 합니다.

규제개혁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입니다.

최소한, 외국에 있는 기업이 할 수 있는 것은 우리기업도 할 수 있게 길을 터줘야 합니다.

규제가 외국기업들과 경쟁하는 우리기업에게, 부담이 되는 일은 더 이상 없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새로운 산업도 육성해야 합니다.

세계경제는 구글, 페이스북, 알리바바 등, 젊은 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주력 산업은, 대부분 마흔 살을 넘은 것들입니다.

누구나 원하는 분야에서 쉽게 도전하고 창업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실패해도 다시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새로운 기업가가 많이 나올 수 있도록, 정부와 국민 여러분의 많은 응원을
부탁 드립니다.

기업들도 투자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을 다하는 한편, 신성장 동력 확보에도 앞장설 것입니다.

국민 여러분, 올해 우리 경제에 많은 난관이 예상됩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하나로 뭉쳐 어려움을 극복해 온 역사가 있습니다.

전쟁으로 폐허가 된 이 땅에 한강의 기적을 일궈냈고, 1997년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도 슬기롭게 이겨냈습니다.

한 마음 한 뜻으로 뭉친다면, 세계가 부러워하는 우리 경제의 재도약을 이뤄낼 수 있을 것입니다.

2019년 새해, 새희망, 새마음으로 시작하는 힘찬 한 해가 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허 창 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