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창규 KT 회장, 다보스포럼 IBC 서 5G 협업 공감대 이끌어
황창규 KT 회장, 다보스포럼 IBC 서 5G 협업 공감대 이끌어
  • 박주연 기자
  • 승인 2019.0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기자]

22일(이하 현지시간) 스위스 다보스포럼 IBC 윈터미팅에서 만난 KT 황창규(오른쪽)회장과 팀 쿡(Tim Cook) 애플 CEO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이 지난 22~25일(이하 현지시간) 열린 `다보스포럼`에 참석해 글로벌 리더들에게 5G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2년 연속 다보스포럼에 참석한 황 회장은 클라우스 슈바프 세계경제포럼(WEF) 회장으로부터 다보스포럼 국제비즈니스위원회(IBC)에 직접 초청을 받았습니다. 한국 기업인으로 다보스포럼 IBC 정기모임에 초청된 것은 황 회장이 처음입니다.

22일 오후에 열린 다보스포럼 IBC 정기모임에서 황 회장은 대한민국 5G의 우수성을 알렸습니다. 또 5G는 그냥 빠르기만 한 네트워크가 아니라 지능형 플랫폼으로서 사회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황 회장은 5G는 빠른 속도와 초연결성, 초저지연성을 가져 인류의 복지증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5G 초연결성은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한 혜택을 공정하게 분배하는 밑바탕이 될 것이고, 초저지연성은 자율주행, 원격진료 등을 실현시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을 만들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5G는 네트워크가 아니라 지능형 플랫폼으로서 사회문제 해결의 열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4G까지는 B2C(기업-소비자)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됐지만 5G에서 B2C는 5%에 불과하고, B2B(기업-기업) 및 B2G(기업-공공) 중심 서비스가 95%가 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기업 및 공공 협력으로 제공되는 서비스는 의료, 보안, 안전, 에너지 등 공공 분야의 수준을 한층 끌어올릴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황 회장은 다보스포럼 기간 IBC에서 만난 글로벌 100대 기업 CEO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리더들에게 5G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특히, 애플 최고경영자(CEO) 팀 쿡(Tim Cook)을 만난 황 회장은 "5G를 빨리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이에 팀 쿡은 "5G 중요성에 공감하고, KT의 5G를 살펴보기 위해 한국을 방문하거나 미국에 초청하겠다"고 답했습니다. 

아울러 황 회장은 "이번 다보스포럼에서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들은 대한민국의 5G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깊은 인상을 받고 많은 자극을 받았다"며 "KT는 20년 전 대한민국이 IT 강국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추적 역할을 했던 것처럼 2020년 대한민국이 세계가 부러워하는 `5G 강국`으로 발돋움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