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빡쎈뉴스] 10대까지 즐기는 ‘안마의자’... 대중화 뒤엔 바디프랜드 ‘R&D센터’ 있었다
[빡쎈뉴스] 10대까지 즐기는 ‘안마의자’... 대중화 뒤엔 바디프랜드 ‘R&D센터’ 있었다
  • 이유진 기자
  • 승인 2019.0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유진 기자]

[앵커] 과거 부모님의 효도 선물로만 여겨졌던 안마의자가 30대를 위한 ‘혼수템’에서 나아가 10대를 공략한 제품까지 출시되며 전 연령대를 위한 ‘셀프 건강케어’ 제품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이런 대중화에는 업계 1위 바디프랜드의 숨은 노력이 있었는데요. 이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안마의자 소비자의 구매 연령대가 점점 넓어지면서 올해 국내 안마의자 시장규모는 9000억원 이상이 될 전망입니다.

국내 안마의자 시장규모는 2007년 200억원에서 지난해 8000억원으로 약 10년간 40배 급성장했습니다.

2013년 1700억원에서 2015년 3500억원, 2016년 5000억원, 2017년 6000억~7000억원, 2018년 8000억원으로 최근 5년간 시장규모 또한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업계 1위인 바디프랜드는 점유율 65%로, 지난해 447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여기에 휴테크산업, 코지마 등이 업계 2위 쟁탈전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바디프랜드의 안마의자 판매대수 또한 3만대에서 11만대까지 약 4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특히 주 52시간 제도 정착에 따라 일과 삶의 균형을 중시하는 사회 분위기와 이른바 셀프케어(Self Care)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30대에겐 ‘혼수템’이자 건강 아이템으로 자리잡았습니다.

안마의자업체인 휴테크산업에 따르면 3월 한달간 30대 안마의자 구매율은 33.8%로 40대(33.5%)를 앞섰습니다.

여기에 최근 바디프랜드가 업계 최초로 10대를 공략한 안마의자 ‘하이키’ 등을 선보이며 안마의자 소비 연령대는 점점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실제로 바디프랜드는 성장기 어린이, 신혼부부, 임산부를 위한 안마의자 등 20종까지 제품을 세분화했습니다.

이를 위해 바디프랜드는 메디컬R&D센터, 기술연구소, 디자인연구소 등 3대 연구개발(R&D)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메디컬R&D센터가 건강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기술을 연구개발하면 그 기술을 어떻게 제품에 적용할 것인지 기술연구소와 협의 과정을 거치는 식입니다.

현재 7명의 전문 의사로 구성된 메디컬R&D센터를 비롯해 총 20여명의 인력이 연구개발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Q. 안마의자 기술개발 사례는?>
[정영상/ 바디프랜드 전시채널팀 팀장] : 임산부들을 위해 골반 마사지 등 특화 제품도 나왔고, 어르신들을 위해 편안하게 받을 수 있는 패턴도 개발했어요. ‘실버모드’ ‘케어모드’라던지…. 일반 소비자들이 쉽게 다가갈 수 있게끔 ‘자동모드’를 장착해서 알아서 다 마사지를 해주는….

디자인연구소에서는 보다 젊은 감각의 디자인 제품을 선보이기 위한 개발에 힘썼습니다.

이에 따라 불과 몇 년 전 찜질방에서 볼 수 있었던 어두운 색상의 안마의자는 화려한 색상과 디자인의 인테리어용 안마의자로 변신하며 젊은층을 사로잡았습니다.

<Q. 안마의자 성장 요인은?>
[정영상/ 바디프랜드 전시채널팀 팀장] : 바디프랜드가 디자인에 굉장히 투자를 많이 했어요. 투박하고 검정색의 일반적인 안마의자를 예쁘고 세련되게 만들었다는 점, 고가의 안마의자를 대중화하기 위해 렌탈 시스템을 도입했다는 점….

또한, 렌탈 시장의 성장세와 맞물려 이제는 소비자들도 월 10만원 안팎의 비용으로 안마의자를 이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300~400만원대 제품이 주를 이루다 보니 초기 비용 부담을 줄이려는 목적으로 렌탈을 시작해 현재는 안마의자 소비자의 75~80%가 렌탈로 구매할 정도로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소모품을 교환하면 최대 10년 이상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 중 하나입니다.

<Q. 안마의자 교체주기, 보관법은?>
[정영상/ 바디프랜드 전시채널팀 팀장] : 보통 수명이 7~8년 지나면 자연스럽게 뜯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물기나 습기에 약해서 마른걸레로 가볍게 닦아 주시면 되고, 최근 제품은 표면이 플라스틱 제품으로 되어 있어요. 가볍게 먼지만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최근 제품들은 부분 교체가 가능할 수 있도록 지퍼로 연결이 되어 있어 소모품을 교환하면 10년 이상 쓸 수 있습니다.

바디프랜드는 R&D센터의 규모를 더욱 확대해 안마의자 성장에 힘쓰겠다는 계획입니다.

빡쎈뉴스 이유진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