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금융당국, 기업별 회계감리 ‘제제’ 대신 ‘지도’한다
[리포트] 금융당국, 기업별 회계감리 ‘제제’ 대신 ‘지도’한다
  • 이승용
  • 승인 2019.0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이승용 기자]

[앵커]

앞으로 기업들의 회계처리 자율성이 대폭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 주요 회계감독 기관과 회계법인, 기업들이 모여 회계감독 선진화 방안을 논의했는데 앞으로 감리를 통한 사후 제제보다는 사전예방과 지도에 중점을 두기로 했습니다.

이승용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13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기업, 회계법인, 학계 및 금융감독원, 거래소 등 관계기관과 함께 회의를 열고 현행 회계감독체계를 선진화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날 회의를 통해 금융당국은 앞으로 기업들이 회계오류를 수정하면 벌을 주는 기존 감독 방식 대신 기업들과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신속한 회계 정정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이 기업들의 회계부정을 감시하는 감독기관로서의 역할 대신 올바른 회계처리를 위한 조력자 역할에 집중하겠다는 뜻입니다.

[하단/최종구 금융위원장]

“선진국에서는 ‘지도’로 종결하는 회계오류에 대해서 회계기준 위반으로 ‘제제’함으로써 우리 스스로 자본시장에 대한 투자자의 불신을 키워온 것이 아닌지 반성도 하게 됩니다. ”

또한 기업들이 자율적으로 회계처리방식을 정하는 국제회계기준의 도입 취지를 살리기 위해 기업별로 회계처리의 다양성과 전문성을 최대한 인정해주기로 했습니다.

금융당국은 모든 기업들의 회계를 감시할 수 없다는 현실론도 받아들이기로 했습니다.

현재 금융감독원에서 회계법인을 감리하는 인원은 6명으로 이들은 약 40여개 회계법인을 감독합니다. 반면 미국은 900여 명에 이릅니다.

공인회계사회는 회계법인 감리전담 인력이 아예 없습니다.

금융당국은 상장주관사와 거래소의 회계 투명성 검증기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기업 회계감독과 관련해 시장참여자들의 힘을 빌리기로 선택했습니다.

금융당국도 금융감독원의 감리인력을 3배 수준으로 높이고 공인회계사회도 외부감사인 감리 전담부서 설치하고 및 인력을 확보하는 등 회계감독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데 힘을 보태기로 했습니다.

팍스경제TV 이승용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