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정보 한눈에"…보험개발원, 재보험사 리스팅 시스템 개편
"신용등급 정보 한눈에"…보험개발원, 재보험사 리스팅 시스템 개편
  • 송현주 기자
  • 승인 2019.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재보험사 신용등급정보 제공 화면 예시 [사진=보험개발원]
재보험사 신용등급정보 제공 화면 예시 [사진=보험개발원]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보험개발원(원장 강호)은 최근 재보험사 리스팅 서비스 확대의 일환으로 세계 4대 신용평가기관의 신용등급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그동안 보험개발원은 국제적 신용평가기관인 S&P와의 계약을 통해 재보험사별 신용평가등급 조회서비스를 보험사에 제공해 왔으나 AM Best, Fitch, Moody’s와의 신용평가정보 이용 계약을 추가로 체결함에 따라 세계 4대 신용평가기관이 제공하는 재보험사 신용평가등급 정보를 한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됐다.

보험개발원은 보험사의 안정적 재보험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적격 재보험사의 목록을 제공하는 '재보험사 리스팅 제도'를 2010년부터 운영했다.

국내 원수사 및 재보험사가 건전한 재보험사와 재보험 거래를 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보험사의 경영상 불확실성을 경감할 수 있는 인프라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신용평가정보의 확대 제공 이외에도 신용평가등급 변동시 즉시 알람서비스, 리스팅 실시간 진행상황 조회서비스 등 보험사의 재보험 업무 편의성 및 신속성을 도모하는 기능도 다수 추가했다.

유승완 보험개발원 팀장은 "보험사의 건전한 재보험 거래 지원이라는 제도 시행 취지에 부응하기 위해 제도 개선, 시스템 개편, 제공 서비스 확대 등 시장의 요구를 반영하고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