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 17년만에 부활한 토요타 정통 스포츠카 'GR 수프라’ 출시
토요타, 17년만에 부활한 토요타 정통 스포츠카 'GR 수프라’ 출시
  • 서청석 기자
  • 승인 2020.0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17년 만에 다시 태어난 토요타의 정통 스포츠카
토요타의 모터 스포츠 정신을 계승한 ‘GR’ 시리즈 모델
GR 수프라 7,380만원부터···

[팍스경제TV 서청석 기자]

타케무라 노부유키 토요타 코리아 사장과 GR 수프라 (사진제공-토요타 코리아)

□ 17년만에 부활한 토요타 궁극의 스포츠카 'GR Supra'

토요타 코리아는 21일 잠실 커넥트 투에서 ‘토요타 GR 수프라’의 공식 출시하고 기자발표회를 가졌다. 

GR 수프라는 운전이 주는 최상의 즐거움이라는 ‘수프림 펀 투 드라이브(Supreme Fun-To-Drive)’라는 컨셉으로 개발된 토요타의 정통 스포츠카다. ‘GR’은 토요타 자동차의 모터스포츠 활동인 ‘토요타 가주레이싱(GAZOO Racing)’을 의미한다.

수프라 모델은 1978년 1세대 출시를 시작으로 4세대까지 출시할 정도로 자동차를 좋아하는 국내·외 운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었다.

특히 4세대 수프라는 이제는 고인이 된 영화 분노의 질주 시리즈 주인공 폴 워커카 타는 차로 북미에서도 유명세를 얻었다. 영화의 인기에 힘입어 중고 수프라의 가격이 치솟았고 매물도 씨가 말랐는 후문도 있다.

2002년을 끝으로 단종 됐던 수프라가 2019년 1월 17년 만에 후속 모델이 발표됐고, 자동차 매니아들은 열광했다.

토요타가 'GR 수프라'를 21일 공식 출시했다. (사진제공-토요타 코리아)

□ 토요타 모델 중 최초의 'GR'...340마력, 직렬 6기통 엔진 품은 강력한 힘   

5세대 수프라는 토요타의 가주 레이싱팀을 상징하는 GR을 품은 최초의 모델이다. 고성능 차량임을 이름을 통해 밝히고 있다.

파워트레인은 BMW Z4의 M40i 트림에서 사용된 B58 직렬 6기통 트윈 스크롤 터보 엔진을 사용해  최대토크 51kg•m, 최고출력 340마력으로 스포츠 주행에 걸맞는 강력한 힘과 가속성능을 발휘한다.

또 ‘휠베이스’, ‘트레드’, ‘중심고’의 세 가지 요소를 최적으로 조합해 스포츠카로서 탁월한 핸들링과 안정된 코너링을 보여준다. 액티브 사운드 컨트롤(Active Sound Control)은 주행모드에 따라 강렬한 엔진소리를 제공하며 운전의 설렘을 더해준다.

'2000GT'와 'GR 수프라'(사진제공-토요타 코리아)

□ 새로운 디자인...토요타 감성은 그대로

외관 디자인은 수프라답지 않다는 평이 존재한다. 기존 수프라에 모델에 비해 짧아진 휠베이스의 영향으로 해치백형 쿠페스타일로 나왔기 때문이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롱노즈 숏 데크'스타일은 토요타의 클래식 스포츠카 2000GT의 실루엣을 이어받아 개발됐다. 또 프론트 범퍼는 파트 하나하나를 떼어놓고 보면 4세대 수프라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 대부분이다. 특히 헤드램프는 프론트 범퍼만 바꿔도 4세대 수프라를 떠올릴 수 있을 정도로 닮았다.

후면 역시 4세대 수프라를 연상 할 수 있는 디자인으로 사용해 곳곳에서 이전 세대 수프라의 오마주를 느낄 수 있다.

5세대 'GR 수프라' (사진제공-토요타 코리아)

□ 드라이빙에 최적화...운전에만 신경쓸 수 있는 직관적인 디자인 채택

5세대 수프라는 넓은 전방 시야 확보를 위해 수평으로 길게 디자인된 인스트루먼트 패널을 적용했다. 패들 시프트와 운전에 필요한 버튼들은 운전자와 가깝게 배치해 시선이동을 최소화했다. 또 몸의 흔들림을 잡아주는 하이 백(high back) 스포츠시트와 콘솔의 무릎패드, 직관적인 조작감을 전하는 스티어링 휠 등 실내 디자인은 운전자를 드라이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와함께 1.8인치 풀 컬러 헤드업 디스플레이로 주행 중 다양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전방충돌 경고장치, 차선이탈 경고기능,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및 어댑티브 하이빔 시스템 등 다양한 예방안전기술이 적용되어 안전한 주행을 도와준다.

토요타 코리아의 타케무라 노부유키 사장은 “진정한 운전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GR 수프라와 함께 스포츠 드라이빙의 재미를 느껴보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