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유관기관 주총 지원 나섰지만, 상장사 반응은 '회의적'
증권 유관기관 주총 지원 나섰지만, 상장사 반응은 '회의적'
  • 송현주 기자
  • 승인 2020.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팍스경제TV 송현주 기자]

3월 정기 주주총회 시즌을 앞두고 증권 유관기관들이 정부와 공동으로 지원책을 펼치고 있지만, 주총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 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6개 기관 '주총 지원' 방안 마련

1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최근 금융투자협회와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상장사협의회, 코스닥협회, 코넥스협회 등 6개 기관은 공동으로 주총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분산개최 유도 및 금융투자회사 등에 의결권 행사 독려 △주총 전담 지원 조직 운영 및 관련 서비스 제공 △전자투표 대한 접근성·편의성 제고 등이 핵심이다.

이들 기관은 "지난해 4월 발표된 주총 내실화 방안과 지분 대량보유 보고제도(5%룰)개선 방안 등이 올해 주총부터 적용돼 면밀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금투협은 주총 성립 지원을 위해 금융투자회사 등이 보유한 상장주식에 대해 적극적 의결권 행사를 독려하기로 했다.

한국거래소와 상장협, 코스닥협은 통계분석 등을 통해 ‘정기주총 자율분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들에 대해서는 불성실공시 발생시 제재심의 벌점을 1점 감경해주는 등의 인센티브를 제공할 방침이다. 

상장협과 코스닥협회는 요건을 갖춘 사외이사 후보자 데이터베이스(DB)를 구축하고, 기업 수요에 맞는 후보자 추천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예탁원은 전자투표와 전자위임장 이용 수수료를 면제해줄 계획이다.

[사진=팍스경제TV]
[사진=팍스경제TV]

◆상장사 “실질적 방안 모색해야”

하지만 상장사들은 유관기관 지원책의 실효성에 회의적 반응이다. 먼저 '사외이사 후보자 DB 구축' 부분에서 대부분 기업들이 주총전까지 사외이사를 구하기 때문에 실질적 방안이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

기관들이 제공하는 후보자 DB에 구체적인 내용이 없고, 정보 제공이 미약하다는 거다. 한 상장사 관계자는 “이력서 등의 자료를 갖고 있지만 이사회를 이끌어갈 사외이사를 정할 때 활용하기엔 위험이 너무 크다"며 "구체적인 상황을 검증할 수 없어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많은 기업들이 전문가나 유명한 분들을 많이 찾을텐데 중견·중소 코스닥 상장기업들은 추천자를 받았을 경우 리스크가 크다"고 지적했다. '정기주총 자율분산 프로그램 운영'에 대한 반응도 미지근하다.

올해도 특정일에 기업 정기 주주총회가 몰리는 '슈퍼 주총데이'가 예상되는 가운데 이를 피해 개최할 경우 혜택을 제공한다. 다만 불가피하게 집중일에 정기주총을 개최할 경우 상장사가 해당 사유를 공시하도록 해 자율과는 거리가 멀다는 지적이다

전자투표제 확산에 대한 반응은 대부분 냉담했다. 지난해까지 주주총회 참여율이 저조했었고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불안으로, 일부 주총은 의결정족수를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상장사협의회 관계자는 "올해 코로나19 확산 여파까지 겹쳐 일부 주총은 의결정족수를 확보하지 못할 것”이라며 “특히 우리 주주들은 의결권 행사를 잘 안 하는 편이어서 전자투표시스템까지 등록하려는 주주는 많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위원은 "전자투표시스템 활성화가 아직까지 이뤄지지 않았는데 다소 시기상조일 수 있다"며 "주주들에게 전자투표 행사 방법 내지는 행사 전략에 대해 합의되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