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데이데스크] 재벌, ‘일감 몰아주기’로 수천억 배당
[투데이데스크] 재벌, ‘일감 몰아주기’로 수천억 배당
  • 조강욱
  • 승인 2013.0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30대그룹 5년간 4696억원 일감몰아주기 배당
현대차그룹, 2456억으로 1위...SK, GS, 삼성 순
일부 계열사, 총수일가 위해 평균 웃도는 배당
실제 상장기업 평균 배당성향 17%가량
옥산유통 79%, GS네오텍 44%, 현대엠코 43.4%
전문가 "계열사 주주에 손실" 비판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앵커 : 최근 경제민주화 법안, 즉 일감 몰아주기와 관련된 공정거래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는데요. 하지만 그동안 재벌들이 ‘일감 몰아주기’ 방식을 통해 계열사로부터 받은 배당액이 천문학적인 액수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0대 그룹 가운데 배당액이 가장 큰 곳은 현대차그룹이었다면서요?

기자 : 네, 대기업 전문 사이트 재벌닷컴에 따르면 30대 그룹의 계열사가 최근 5년 동안 총수와 그 일가에 배당한 금액은 약 4700억원에 달했습니다.

특히 조사 결과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의 총수일가 배당액이 가장 큰 곳은 현대차그룹이었습니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이 지분의 31.9%, 정몽구 회장이 11.5%를 각각 보유한 물류업체
는 지난 5년간 두 사람에게 781억원을 배당했습니다.

정의선 부회장이 지분의 25.1%, 정몽구 회장이 10%를 보유한 현대엠코의 배당액도 666억원에 달했습니다. 건설사인 이 회사의 그룹 내부거래 비중은 무려 61.2%입니다.

정 회장 일가가 지분 100%를 보유한 광고대행사 이노션은 5년간 정씨 일가에 372억원의 배당금을 안겨줬습니다.

이밖에
, 현대오토에버,
등을 합치면 정씨 일가가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에서 챙긴 배당금은 무려 2456억원에 달했습니다.

앵커 : 현대차그룹 계열사의 배당액이 절반 이상인데요. 다음으로는 어떤 그룹들이 배당을 많이 가져갔나요?

기자 : 현대차그룹 다음으로는 SK그룹이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의 배당 덕을 톡톡히 봤습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이 지분의 38%, 동생인 최기원 SK행복나눔재단 이사장이 10.5%를 각각 보유한
는 두 사람에게 지난 5년간 815억원의 배당금을 안겨줬습니다. 단일 계열사로는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의 배당 중 최대 규모입니다. SK C&C는 그룹 내부거래 비중이 64.8%에 이릅니다.

다음으로는 GS그룹입니다.

허정수 GS네오텍 회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GS네오텍은 허 회장에게 지난 5년간 490억원의 배당금을 안겨줬습니다.

허씨 일가가 지분을 100% 소유한 ㈜승산도 180억원의 배당금을 안겨줬습니다.

허씨 일가가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로부터 챙긴 배당금은 약 800억원에 달합니다.

삼성그룹 이건희 회장 일가는 삼성SDS에서 141억원의 배당금을 챙겼습니다. 삼성SDS의 그룹 내부거래 비중은 72.5%에 달합니다.

이건희 회장 일가가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에서 받은 배당금은 총 224억원에 이릅니다.

극심한 경영난으로 채권단과 자율협약을 맺은 STX그룹도 오너인 강덕수 회장 일가에게 모두 146억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조세회피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세워 논란이 된 OCI의 경우도 이수영 회장의 조카들에게 74억원의 배당금을 줬습니다.

앵커 : 일부 계열사는 상장기업 평균보다 높은 배당성향을 보여줬다는데요. 그룹 계열사로부터 총수일가가 사익을 얻는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면서요?

기자 : 네, 일부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들은 상장기업 평균보다 훨씬 높은 배당성향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배당성향은 배당총액을 순이익으로 나눈 것인데요. 일감 몰아주기 계열사의 배당성향이 높다는 것은 총수일가를 위해 많은 배당을 했다는 뜻입니다.

실제 상장기업 평균 배당성향은 17% 가량입니다. 하지만 옥산유통의 배당성향은 79%, GS네오텍은 44%, 현대엠코의 배당성향은 43.4%에 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배당이 결국 그룹 계열사의 이익을 총수 일가 소유의 계열사에 넘기는 방식으로 이뤄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김상조 경제개혁연대 소장은 "일감 몰아주기는 계열사 주주의 이익을 희생해 총수 일가가 사익을 챙기도록 한 것"이라며 "일감 몰아주기 배당은 `주주이익 우선'이라는 기업 경영의 근본 원칙을 뒤흔드는 행태"라고 비판했습니다.

(본 기사는 7월 8일 아시아경제팍스TV <투데이데스크>에 방영된 내용입니다. 동영상은 아시아경제팍스TV 홈페이지(paxtv.moneta.co.kr)에서 다시 보실 수 있습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