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로또’ TIPS 사업 수도권·대전에 81%…지역 불균형 심각
중소기업 ‘로또’ TIPS 사업 수도권·대전에 81%…지역 불균형 심각
  • 유현재 기자
  • 승인 2020.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이철규 의원 “강원 기업은 0.8% 불과, 지역 배분 규정 마련해야”
최근5년간 시도별 TIPS 선정 중소기업 현황 [사진제공-이철규의원실]
최근5년간 시도별 TIPS 선정 중소기업 현황 [사진제공-이철규의원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의 기술창업 지원 플랫폼 '팁스(TIPS)' 사업의 80%가 수도권과 대전 등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어 지역 불균형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강원 동해·태백·삼척·정선)이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5년간 TIPS 선정 기업 현황' 자료에 따르면 선정기업의 81.1%가 서울·경기·대전에 편중돼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중기부가 운영하는 TIPS제도는 성공벤처인 등 민간 역량을 활용하여 창업팀을 선별하고, 민간 투자와 정부 연구개발(R&D)을 연계하여 고급 기술 인력의 창업활성화를 지원한다. 중소기업이 TIPS 운영사로부터 1∼2억원의 선투자를 받고, TIPS에 선정되면 최대 2년, 5억원 이내의 정부 R&D를 받게 되며, 향후 최대 1억원의 창업사업화 자금까지 받을 수 있어, 중소기업에게 TIPS는 선망의 대상이다.

하지만 이런 지원대책이 지역별로 편차가 커 정부 정책이 오히려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실제 최근 5년간 선정된 911개 기업 중, 서울 428개, 경기 182개, 대전 128개로 이들이 전체의 81.1%를 차지했다. 강원, 제주 각각 7개, 세종 6개, 전남은 3개로 다른 지역은  사실상 배제된 상황이나 다름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TIPS 선정이 이처럼 특정 지역에 편중돼 있는 것은 중기부가 지정하는 TIPS 운영사들이 서울, 대전, 경기에 집중돼 있기 때문이다. 실제 61개의 TIPS 운영사 중 60.7%에 달하는 37곳이 서울에 위치하고 있다. 반면 강원을 비롯해 대구·세종·충남·충북은 TIPS 운영사가 각각 1곳에 불과했다. TIPS운영사가 없는 시·도도 6곳이나 됐다.

이처럼 지역 불균형이 심각한데도 TIPS 선정기업에 대한 최소한의 지역배분 규정조차 없는 실정이다. 

이철규 의원은 이와 관련, “강원 소재 중소기업에게 TIPS는 애초에 꿈도 꾸지 못하는 상황”이라며 “중소기업 지원에는 지역 차별이 없어야 하는 만큼, 지역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배분에 대한 최소한의 규정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따라서 중기부는 지방 소재 TIPS 운영사들을 육성하기 위한 대책 마련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