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제일은행, 통합 선정산 금융상품 ‘파트너스론’ 출시
SC제일은행, 통합 선정산 금융상품 ‘파트너스론’ 출시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SC제일은행]
지난 26일 서울 종로구 SC제일은행 본사에서 열린 ‘중소기업운전자금대출(파트너스론)의 개발 및 운영의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식’에서 장호준 SC제일은행 소매금융총괄본부장(부행장·오른쪽)이 최성진 ㈜온리원 CEO와 함께 협약서에 서명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C제일은행]

SC제일은행은 핀테크 업체인 ㈜온리원과 포괄적 업무 협약(MOU)를 체결하고 e-커머스 온라인 셀러(입점 판매자)를 위한 통합 선정산 서비스 금융상품인 ‘파트너스론’을 출시했다고 31일 밝혔다.

파트너스론은 온라인 마켓 플랫폼의 거래중개시스템에 입점한 온라인 셀러(입점 판매자)가 물품을 판 뒤 온라인 마켓 운영업체로부터 지급받을 정산 예정금액을 SC제일은행이 온라인 셀러에게 선지급하는 금융상품이다. 이후 SC제일은행이 온라인 셀러를 대신해서 정산일에 해당 정산금을 온라인 마켓 운영업체로부터 지급받음으로써 판매자의 대출이 자동으로 상환 완료된다.

이 상품은 2020년 1월 선보인 ‘데일리론’을 발전시킨 것으로 최대 대출한도가 1억원에서 10억원으로 늘었다. 단일 온라인 마켓의 매출액 정보로 한도를 제공했던 데일리론과 달리 파트너스론은 6개 온라인 마켓(인터파크, 티몬, 위메프, 롯데쇼핑, SSG닷컴, CJ오쇼핑)의 매출액 정보로 폭 넓은 한도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대상 고객도 개인사업자에서 법인사업자까지 확대됐다.

대출 신청 대상은 6개 제휴 온라인 마켓 중 판매 회원(온라인 셀러)으로 등록한 개인 및 법인사업자로 연 매출액은 250억 원 이내이고 사업기간은 1년 이상이어야 한다. 대출금리는 셀러의 신용점수와 관계없이 연 6.5% 고정금리이고, 대출한도는 해당 온라인 마켓에서 과거 6개월 간 발생한 월 평균 매출액의 3배수 이내이다. 대출 신청을 위해서는 셀러의 온라인 마켓 매출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인터넷뱅킹을 통해 상담 신청을 해야 하며 ㈜온리원의 플랫폼 ‘셀러봇캐시’ 회원 가입도 필요하다. ㈜온리원은 온라인 마켓 입점 판매자에게 정산 예정금 통합관리 플랫폼인 ‘셀러봇캐시’ 서비스를 제공하고 온라인매출채권담보대출(팩토링)을 연계해줄 수 있는 자산평가시스템 ‘GSM’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이다.

파트너스론 출시 기념 이벤트도 진행한다. 오는 8월 31일까지 가입한 고객 모두에게 연 3%P(대출약정기간 최초 3개월 적용)의 우대금리를 제공하고, 선착순 80개 업체에게는 20만원 상당의 모바일 신세계 상품권을 증정한다.

한편 이 상품은 부동산이나 보증서 담보 위주로 진행했던 기존의 중소기업 대출 관행에서 벗어나 온라인 마켓 셀러의 실적과 매출정보 등을 분석해 대출한도를 산정하는 것이 특징이다. 물품 판매 이후 최대 90일 가량 걸리던 대금 정산을 이르면 판매 다음날부터 가능하게 함으로써 대부분 소상공인인 온라인 셀러들의 편의를 증진하고 긴 정산기간 탓에 겪을 수 있는 자금 순환의 어려움도 덜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C제일은행은 특히 e-커머스 시장을 주도하는 셀러들이 대부분 MZ세대라는 점을 감안해 각 온라인 마켓 플랫폼과 인스타그램, 라이브 커머스 등의 채널을 활용해 이들과 소통할 예정이다.

김광춘 SC제일은행 비즈니스뱅킹사업부장(상무보)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일시적인 유동성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온라인 셀러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