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에코플랜트, 폐자원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 생산...'2024년 상업운전 목표'
SK에코플랜트, 폐자원 활용해 친환경 에너지 생산...'2024년 상업운전 목표'
  • 이정헌 기자
  • 승인 2021.0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플라즈마 기술 활용 청정에너지화 사업’ 업무협약식 [사진제공-SK에코플랜트]

SK에코플랜트(대표 안재현)가 연료전지 기술력을 바탕으로 폐자원을 활용해 청정 에너지 생산에 나섭니다.

SK에코플랜트는 울산시, 한국남부발전,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GS건설, SK증권, 울산지역 중소기업 등과 ‘플라즈마 기술 활용 청정에너지화 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습니다.

플라즈마는 고체∙액체∙기체에 이어 제4의 물질상태로, 에너지 증가로 원자핵과 전자가 떨어져 자유롭게 움직이는 상태를 뜻하며, 플라즈마 기술은 폐자원을 초고온으로 가열해 대기오염물질은 모두 분해하고, 수소를 추출하는 친환경 기술입니다. 전기 사용량이 많고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으로 지적됐지만, SK에코플랜트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이하 SOFC)의 장점을 활용해 고효율의 전력 생산이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2024년까지 사업비 총 1600억원이 투입되는 이번 프로젝트는 울산에서 처음 추진되는 폐자원 및 플라즈마 기술을 활용한 16MW급 SOFC 발전사업입니다. 폐자원 처리 1일 70톤으로, 3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16MW의 전력을 생산하게 되며, 2022년 실증을 거쳐 2024년 상업운전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박경일 SK에코플랜트 사업운영총괄은 “이번 협약을 통해 플라즈마 기술과 연료전지 응용기술을 연계해 폐자원을 친환경적으로 에너지화 할 수 있게 됐다”며 “기술력을 더욱 고도화해 플라즈마-연료전지 패키지 사업이 폐자원 처리의 경제적∙친환경적 대안으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나아가 해외 수출 기회도 함께 모색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