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승범 금융위원장 "전세대출 금리 등 조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
고승범 금융위원장 "전세대출 금리 등 조건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
  • 장민선 기자
  • 승인 2021.0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회 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에서 열린 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금융위원회]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28일 "전세대출은 실수요자 대출이기에 세밀하게 봐야 하는 측면이 있는 반면 금리라든지 조건 측면에서 유리하다는 지적이 있어서 그런 부분을 종합적으로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실수요가 연결되지 않은 전세대출의 금리를 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다만 고 위원장은 "구체적인 안을 확정하지 않았으며 여러 문제를 검토하는 단계"라며 "가계부채 대책에 어떻게 담을지, 실수요자 부분 등을 보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고 위원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안전장치 마련을 발판으로 가계부채가 금융시스템 안정성을 훼손하지 않도록 총량·질·증가속도를 엄격히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 후 취재진과 만나 "현재 상황에서 가계부채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는 데 다들 동의했으며, (이런 차원에서) 주택금융공사는 정책모기지의 효율적 배분에 관해, 예금보험공사는 차등보험료율제도 등을 효율적 관리하는 데 기여할 부분에 관해 말했다"고 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 금융위 관계자는 "가계부채 관리와 조화를 이루도록 주택금융 자원을 보금자리론 등 취약계층 지원에 우선 배분하고 적격대출 등 일반 대출은 배분을 줄이겠다는 의미"라고 설명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햇살론(서민금융진흥원) 등 정책서민금융은 앞으로도 계속 확대 공급, 서민·취약계층에 대한 '안전판' 기능을 두텁게 보강해줄 것을 당부했습니다.

고 위원장은 간담회에서 ▲ 가계부채와 자산가격 상승 등 금융불균형의 엄격한 관리 시작뿐만 아니라 ▲ 중소기업·소상공인 등 취약부문 지원 ▲ 시장심리가 안정된 부문에 대한 시장기능 복원 ▲ 금융발전과 경제성장을 정책과제로 꼽았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