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유통업계, 수능 마케팅 ‘활짝’..."예년보다 시들하지만, 있을 건 다 있다"
[이슈] 유통업계, 수능 마케팅 ‘활짝’..."예년보다 시들하지만, 있을 건 다 있다"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1.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유통·식품업계가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을 격려하고 앞으로의 날을 응원하기 위한 ‘수능 마케팅’에 돌입했습니다. 다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대목으로 꼽히면서 이벤트 봇물이었던 것과 달리 올해는 예년보다 잠잠한 분위기인데요. 코로나19 이후 대면만남을 꺼려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모바일 선물하기가 활성화된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그래도 “있을 건 다 있다”며 커피, 식음료 할인이벤트와 쿠폰 제공 등으로 수험생을 유혹하고 있습니다.  

 

◆ 백화점 3사 할인이벤트...식품·외식 업체는 응원 제품 선 봬

신세계백화점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경품 이벤트 등을 통해 수험생 쇼핑 수요 선점에 나섭니다.

19일부터 내달 5일까지 신세계백화점 모바일 앱에서는 추첨을 통해 신세계 자체 캐릭터 '푸빌라' 이모티콘과 패션 장르 7% 할인권, 멤버스바 커피 이용권, 식음료 5000원 할인권 등을 제공합니다. 내달 11일까지 본점 외관 사진을 특정 해시태그와 함께 인스타그램에 올리면 추첨을 통해 30명에게 무드등을 증정합니다.

롯데백화점은 19일부터 내달 5일까지 수험표를 지참하면 패션 브랜드 상품을 20% 할인해주는 '수능 PASS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현대백화점은 미아점에서 18일까지 '수험생 건강 케어 프로모션'을 열고 GNC·솔가 등의 건강기능 식품 50종을 최대 70% 할인 판매합니다. 목동점에서는 21일까지 H포인트 회원을 대상으로 식당가 11개 매장에서 7만원 이상 결제하면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플러스포인트 쿠폰 7000원을 제공하고요. 신촌점에서는 28일까지 수험표를 지참한 고객에게 컨버스, 널디, 푸마, 닥터마틴 등 10여개 브랜드 제품을 최대 30% 할인해 줍니다. 

또 지하 2층 사은 데스크에서 수험표를 제시하면 유플렉스 11층 식당가에서 사용할 수 있는 3000원 쿠폰을 증정합니다. 더현대닷컴에서는 18일까지 '수능 응원 선물 기획전'을 열고 핸드크림과 목도리, 의류, 잡화 등을 할인합니다.

식품업체들도 수능과 관련한 제품을 선보이며 마케팅에 나섰는데요.

SPC그룹의 파리바게뜨는 감성적인 일러스트와 합격 기원 메시지를 담은 수능선물세트를 출시했습니다.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의미의 사자성어 ‘고진감래(苦盡甘來)’에서 착안해 수능 대표 선물인 찹쌀떡을 비롯해 수능 당일 최상의 컨디션을 위한 영양 선물 세트 등이 준비했고요.

투썸플레이스도 수험생인 Z세대가 선호하는 밝고 화사한 디자인의 패키지에 재치와 응원의 메시지를 담은 마카롱과 보온병 세트인 ‘투썸 치얼업키트’와 ‘뚜론 스틱 견과 스낵’ 등 다양한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배스킨라빈스는 수험생 응원 메시지를 담은 ‘아이스 찹살떡’ 2종과 ‘아이스 찹쌀덕 선물센트’를 출시했고, CJ푸드빌 뚜레쥬르는 수험생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1~2만원대 가성비 선물세트를 선보였습니다.

 

 

◆ 전에 비해 잠잠한 분위기..."비대면·모바일 선물하기 늘었다"

다만, 불과 몇 년 전까지만 해도 뜨거웠던 수험생 마케팅이 올해는 비교적 잠잠한 분위기입니다.

그동안 유통업계를 비롯해 식품업계에서는 수능이 끝나고 수험표를 가져오면 할인을 해주거나 추가로 무료 증정 이벤트를 마련해 수험생 모시기에 열을 올렸었는데요. 올해는 몇 몇몇 곳을 제외하고는 이렇다 할 눈에 띄는 마케팅 소식이 없습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직접 응원을 하거나 선물을 주고받는 대신, 모바일로 선물을 하는 사람들이 늘었기 때문인데요.

이에 오프라인 매장 대신 온라인몰에서 수험생 응원에 나선 곳들도 있습니다.

토니모리는 2022 대학수학능력시험을 기념해 17일까지의 토니모리 누적 고객 중 2001년생부터 2003년생을 대상으로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는데요. '토니모리 수능 이벤트'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8일부터 24일까지 7일간 진행되며, 수험표 등 수험생 증명 없이 2001년 1월1일생부터 2003년 12월31일생 고객은 누구나 이벤트 참여가 가능합니다.

이번 프로모션은 온라인에서 1인 1회 한정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 품목 30% 할인 쿠폰을 지급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전 품목 30% 할인 쿠폰과 함께, 쇼킹 립 메이크업 제품을 1인 1회 1개 한정 특가로 구입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집니다.

에이블씨엔씨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치른 수험생들을 위해 이달 말까지 '뷰티 ON 수능 OFF'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이번 행사는 에이블씨엔씨 대표 색조 화장품 브랜드인 스틸라, 부르조아, 림멜 등 수입 색조 제품을 최대 30%까지 할인하는 대규모 할인 이벤트입니다. 새내기들도 쉽고 빠르게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들이 준비됐는데요. 자사 온라인몰인 '마이눙크'와 네이버, 11번가 등 제휴몰을 통해 열립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접촉에 민감하고 불안감을 느끼다보니 수능전후 비대면으로 응원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지는 추세"라면서 "최근에는 모바일 교환권 선물하기가 워낙 활발하다보니 수능마케팅을 마련하더라도 각광받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