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마트서 와인 시음, 참치 오마카세를?"...롯데마트, ‘renew 제타플렉스’ 출격
[영상] "마트서 와인 시음, 참치 오마카세를?"...롯데마트, ‘renew 제타플렉스’ 출격
  • 박주연 기자
  • 승인 2021.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앵커]

롯데마트가 폐점 전략에서 벗어나 오프라인 경쟁력 끌어올리기에 나섰습니다. 와인, 신선식품 등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할 수밖에 없는 품목을 확대해 고객들을 점포로 유인하겠다는 전략인데요.

이런 전략 변화의 일환으로 잠실점에 첫 선을 보인 제타플렉스. 롯데는 '영혼을 갈아 넣었다'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라고 자신하는데요. 과연 어떤지, 박주연 기자가 둘러봤습니다.

 

[리포트]

서울 잠실에 위치한 대형마트.

약 400평 규모의 매장에 와인과 위스키, 주류에 페어링하기 좋은 푸드 및 용품이 가득합니다.

상황에 맞는 와인 큐레이션을 도움 받을 수도 있고, 기계식 와인 시음코너에서는 약 80여종의 와인을 시음해볼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오프라인 위축으로 점포 폐점에 나섰던 롯데마트가 전략을 선회해 잠실점을 '제타플렉스'로 리뉴얼하며 공격적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 인터뷰 / 이창균 롯데쇼핑 홍보 팀장 : "저희가 작년에 12개점 매장을 단는 폐점전략을 이어갔었는데요. 올해부터는 폐점은 그만하고, 시장에서 공격적인 모양새로 변모하기 위해서 리뉴얼 전략으로 선택을 바꿨습니다. 그 리뉴얼 전략은 지금도 진행을 하고 있고, 그 방점을 찍는 것이 제타플렉스 입니다" ]

리뉴얼 매장은 오프라인 강점으로 꼽히는 상품군을 강화한 것이 특징입니다.

와인, 신선식품, 리빙, 펫 등 체험 경쟁력을 가진 4부문을 적극 활용했는데요.

 

우선 와인 매장은 프랑스, 이탈리아 등 세계 지역별 와인 4000여 종과 블루보틀 등 위스키 1000여 종, 샤퀴트리와 치즈 등을 진열했고요. 수산매장에서는 참치회를 대뱃살, 눈다랑어뱃살 등 원하는 대로 구성해 주문할 수 있고, 축산매장은 제주흑돼지, 순혈와규 등 희귀품종을 늘려 차별화를 꾀했습니다.

아울러 PB부터 프리미엄 제품까지 모두 갖춘 '룸바이홈랩'과 펫팸족 니즈를 반영한 '콜리올리'도 선보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이커머스가 강세인 상황이지만 배송보다는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구매하는데 초점을 맞춘 것입니다.

[ 인터뷰 / 이창균 롯데쇼핑 홍보 팀장 : "와인 자체는 이커머스에서 구매자체가 안 되는 상품이고요. 4가지 카테고리 모두 이커머스 대비 오프라인에서 판매를 했을 때 충분히 강점을 가질 수 있겠다라는 카테고리를 선정했습니다" ]

 

 

롯데마트는 이번에 선보인 '제타플렉스'를 식문화를 선도하는 점포로 키우겠다는 포부인데요. 제타플렉스 오픈 현장에 방문한 강성현 롯데마트 대표는 매출 100억원 안팎인 점포와 롯데마트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할 수 있는 점포를 중심으로 10곳 미만을 선정해 제타플렉스로 바꾸겠다고 밝혔습니다.

장기화한 코로나19로 인해 생존을 위협받고 있는 오프라인 대형마트.

파격적인 리뉴얼로 매출확대를 꾀하겠다는 롯데마트의 생존전략이 통할지 관심이 집중됩니다.

팍스경제TV 박주연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