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은보 금감원장 "사모펀드 과도한 인력 구조조정·수수료 인상 고민해야"
정은보 금감원장 "사모펀드 과도한 인력 구조조정·수수료 인상 고민해야"
  • 임리아 기자
  • 승인 2022.0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사진=금융감독원 CI]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사모펀드(PEF)가 인수 기업에 대한 과도한 인력 구조 조정이나 수익 모델 위주의 과도한 수수료 인상에 대해서는 고민해야 한다고 9일 밝혔습니다.

정 원장은 9일 유니슨캐피탈 등 기관전용 사모펀드 대표들과 간담회에서 "과거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 사례처럼 해외 사모펀드가 소위 '기업 사냥꾼'으로 비난받기도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현재 국내 사모펀드들은 인수 기업의 경쟁력을 끌어올려 일시적으로 곤경에 처한 기업의 구원투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며 "그러나 사모펀드 전반에 대한 불신의 우려가 아직 남아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정 원장은 "현재 미국 금리 인상, 코로나 지속 등으로 경제의 불확실성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인수기업에 대한 과도한 인력 구조조정, 수익모델 위주의 과도한 수수료 인상 등 서민 경제에 부담이 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고민해달라"고 전했습니다.

사모펀드에 대한 금감원의 지원도 약속했습니다. 그는 "국내 사모펀드들도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해외시장 진출을 확대해야 한다"며 국내 기업들이 사모펀드와 공동으로 인수한 동남아 차량공유업체 그랩을 사례로 들었습니다.

정은보 원장은 "금감원도 투자목적회사(SPC)의 공동투자 방법을 개선하는 등 사모펀드의 해외 진출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