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도 금 투자 해볼까"...금값 반등에 KRX금시장 주목
"나도 금 투자 해볼까"...금값 반등에 KRX금시장 주목
  • 김미현 기자
  • 승인 2022.0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기사를 번역합니다

- 안전자산 선호에 금시세 반등...KRX금시장 거래도 증가 
- KRX금시장에 주목...낮은 수수료와 비과세 혜택까지
[사진=픽사베이]

최근 금시세가 반등하면서 KRX금시장에 대한 관심도 다시 커지고 있습니다. KRX금시장은 저렴한 가격과 낮은 수수료로 금을 거래하고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는 합리적인 시장으로 평가되기 때문입니다.

◆ 안전자산 선호에 금시세 반등...KRX금시장 거래도 증가 

2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안전자산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금시세가 반등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3월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따른 경기 회복 기대감과 테이퍼링 우려로 금시세가 떨어졌습니다. 

국제금시세는 1687.27달러(2021년 3월31일 기준), 한국거래소 국내금시세는 6만2300원(2021년 3월 5일 기준)으로 하락했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시 상승세를 타고 있습니다.

테이퍼링 조기종료 시사 및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긴장 고조 등으로 안전자산을 선호하는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유입됐기 때문입니다.

국내·국제금시세 및 환율 동향. [한국거래소 제공]

2월 15일 기준 국제금시세는 1878.12달러, 국내 금시세는 7만2270원으로 반등하는 추세입니다. 안전자산 및 대체투자자산으로서의 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KRX금시장의 거래도 증가했습니다.

특히 가격이 크게 상승했던 2020년의 KRX금시장의 일평균거래량은 105.6kg로 전년(142.6%)대비 2배 넘게 상승했고, 2021년도 일평균거래량 역시 전년보다 8.0% 증가한 114.1kg를 기록했습니다. 

올해 일평균거래량은 102.0kg을 기록하고 있으나, 가격이 크게 상승한 2월 15일 하루의 거래량은 238.4kg에 달했습니다. 금 투자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한국거래소의 KRX금시장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KRX금시장 일평균거래량 추이(단위:g). [한국거래소 제공]

한국거래소가 KRX금시장을 설립한 이유는 정부의 금 거래 양성화 계획에 따른 것으로, 한국거래소는 투명한 금시장 육성을 위해 금융위원회 승인을 받아 2014년 3월 24일 KRX금시장을 개설했습니다.

KRX금시장에서 거래되는 금은 한국조폐공사가 인증하는 순도 99.99%의 고품질로, 모두 한국예탁결제원에 안전하게 보관돼 있습니다. 거래 동향과 호가정보 등은 완전히 공개돼 믿고 거래할 수 있습니다.

국내 금 투자 상품 비교. [한국거래소 제공]

◆ KRX금시장에 주목...낮은 수수료와 비과세 혜택까지 

금 투자 방법은 KRX금시장 매매, 금 실물 매매(금은방), 골드뱅킹, 은행 금신탁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저렴한 가격에 금을 사는 방법이 KRX금시장을 통한 금 투자입니다.

KRX금시장 시세는 국제금시세 대비 100.1~100.4% 수준에서 가격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국제금시세는 금 생산·수입업체 등의 거래기준가격인데 KRX금시장에선 이 같은 가격으로 거래할 수 있는 게 장점입니다.

아울러 증권사 HTS와 같은 온라인으로 주문하면 0.3% 내외의 저렴한 수수료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은행 골드뱅킹의 1% 등 다른 투자수단 대비 가장 저렴합니다.

특히 매매차익에 대해 비과세 된다는 게 최대 장점입니다. 다른 어떤 투자수단에서도 볼 수 없는 혜택입니다. 반면 골드뱅킹, 금ETF의 매매차익은 배당소득으로 과세되고, 차익의 15.4%가 원천징수 됩니다.

매매차익이 비과세되므로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도 아닙니다. KRX금시장에 상장된 종목은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1kg 골드바이고 다른 하나는 100g 골드바입니다. 투자자는 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kg 골드바나 100g 골드바 모두 거래단위는 1g이므로, 6만~7만원 내외의 소액으로 금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실물로 인출하는 경우에는 각각의 상품에 따라 1kg단위 또는 100g단위로 인출할 수 있습니다.

실물로 인출하는 경우 부가가치세 10%가 부과됩니자. 하지만 이는 골드뱅킹, 실물 매수(금은방) 등 다른 투자수단도 마찬가지입니다. 실물인출 수수료(개당 약2만원) 역시 다른 투자수단 대비 가장 저렴합니다.

즉, KRX금시장은 고품질 금을 저렴한 가격과 낮은 수수료로 거래하고 비과세 혜택도 누릴 수 있는 정부정책시장으로, 투자수익을 기대하거나 금 실물 보유를 원하는 투자자 모두에게 가장 합리적인 시장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